[광고지성총서 10] 광고 지성과 철학의 지평선

[광고지성총서 10] 광고 지성과 철학의 지평선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2.28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의 본질을 철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광고에 대한 지성적 고찰을 제공
저자 : 강승구, 한은경, 류진한, 김병희, 박재항, 마정미, 김주영, 김영욱, 윤태일, 박기철
사륙배판변형 / 352면 / 학지사

한국광고학회(회장 김병희 서원대 교수)에서 창립 30주년을 맞아 기획, 발간한 “광고지성총서” 시리즈의 마지막 제10권은 『광고 지성과 철학의 지평선』이다.

광고는 단순한 마케팅 도구가 아니다. 우리는 첨단 현대사회 속에서 많은 광고를 접하고 있지만, 광고를 단순한 마케팅 메커니즘의 구조 속에서만 파악하다 보면 광고의 본질을 발견하기 힘들다. 따라서 광고는 기업 관련 혹은 제품 관련 상업적 메시지에서 출발하지만 철학적 본질에서 바라보면 기호적 가치(sign value)를 지닐 때가 많으며, 그 가치가 주는 철학적 함의를 파악해야만 광고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을 때가 많다.

『광고 지성과 철학의 지평선』은 철학적 접근은 물론이고 언어적 측면에서의 기호적 해석방법과 광고 크리에이티브 철학 그리고 상품미학까지도 다룬다. 광고와 마케팅의 문화적 코드에 대한 해석 및 테크놀로지 측면에서의 철학적 해석도 내놓고 있다. 그리고 광고의 존재론적 의미와 더 나아가서는 광고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해석까지 다룸으로써, 그야말로 광고철학 분야의 다양한 접근방법을 총망라하고 있다.

제10권의 에디터인 강승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는 “『광고 지성과 철학의 지평선』은 우리에게 광고에서 철학의 필요성과 다양한 철학적 개념들을 소개하고, 테크놀로지 발전에 따른 광고계의 변화에 따른 좋은 광고의 수준에 다다르기 위한 철학과 실천 방법에 대해서도 지침을 주고 있다.”며 “독자들이 광고의 본질에 대한 이러한 철학적 접근과 분석 그리고 이해의 과정을 통해 광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지평선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