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화두는 무엇보다 코로나19 이다.
전례 없던 대재앙으로 기업들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재택근무, 임시휴무, 화상회의, 외부미팅 자제 등 안전을 위한 자구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경기 위축으로 인한 실적하락으로 실적만회를 위해 고심하고 있다.
특히 여행업이나 숙박업, 외식업은 물론이고 이벤트 프로모션, 오프라인 매장을 갖춘 곳 등 고객들이 직접 방문하거나 구매하고 체험하는 업종의 경우 더욱 타격이 심각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코로나19 때문이라며 환경 탓하며 소극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아이디어와 노력으로 새로운 영업 기회를 마련하고 신규고객 유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기업이 있다.
한국엡손의 온라인 가상 투어 서비스
한국엡손(이하 엡손)은 지난 2015년, B2B기업으로서의 경쟁력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2018년에는 기업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까지 받을 수 있는 오프라인 솔루션 센터를 본사 10층에 오픈했다. 오프라인 솔루션 센터는 제품 전시관의 의미를 넘어 B2B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전문성을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증명하는 공간이다. 동시에 고객에게 엡손의 철학과 브랜드 이해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B2B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도 가능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초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이슈로 오프라인 솔루션센터 방문자가 급감하였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비대면 가상 투어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
솔루션센터 가상 투어에 포함된 제품 시연 영상은 현장에서 직접 찍은 영상으로 현장감을 극대화했다. 나레이션도 성우의 목소리가 아니라 엡손 직원의 목소리를 담아 실제 현장에서 투어를 하는 듯한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자 했다.
코로나19 극복 모범사례로 꼽혀
가상 투어 솔루션센터의 경우 아직 시행초기이지만, 방문고객들의 긍정적인 평가는 물론이고 비대면 영업채널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글로벌 엡손에서도 코로나19극복의 모범사례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엡손의 관계자는 “비즈니스 환경은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엡손 또한 적극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을 시도하고 있고 그 대표적인 사례가 솔루션센터 가상 투어다”라며 “준비기간이 짧았지만, 도브투래빗 등 엡손의 마케팅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엡손만의 대응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용기와 추진력이라고 생각한다. 내부의 작은 아이디어지만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어 순발력있게 추진하게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사회적 거리 두기 종료 이후에도 시간, 장소, 거리 문제로 솔루션 센터 방문이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엡손은 온라인 가상 투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엡손 솔루션센터 가상 투어에 접속하면 약 50여종의 엡손 B2B/B2C 제품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 솔루션센터 가상 투어는 엡손 홈페이지 (https://www.epson.co.kr/product-tour)에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