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디지털마케팅,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한 캠페인이 전략의 중심
디지털마케팅연구회, "2022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발표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디지털마케팅연구회는 2022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하이브리드 매니지먼트 △ 옴니채널 마케팅 재정의 △ 위드 코로나 마케팅 캠페인 △ 메타버스 기반 브랜딩 플랫폼 △ 온드미디어 고객경험 △ 브랜디드 커뮤니티 △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Single Customer View △ 마이크로 타기팅 △ 고객획득 비용(CAC) 관리를 선정 발표하였다.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마케팅 전략 및 추진 활동의 가장 큰 변화로 ‘변화된 고객행동 분석 강화(58%)’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디지털채널의 활용비중(48%)증가, 데이터 활용 마케팅 캠페인 증가(40%)’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고객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디지털채널을 활용한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캠페인 추진 대응이 필요성을 강조한 결과이다.
2022년 디지털마케팅전략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로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위한 고객분석(54%), 모든 접점에서의 고객경험기반 통합(49%)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전년 대비 고객접점의 고객경험 기반 통합에 관한 중요도는 상승하였으나, 모바일, 소셜, 커머스 플랫폼 구축 및 디지털마케팅 신기술 도입 및 적용은 감소하였다. 2022년에 투자를 확대할 디지털마케팅 분야로 검색광고 및 퍼포먼스 마케팅(41%), 모바일 대응 (40%), 빅데이터 활용(36%) 순으로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대비 동영상 및 바이럴 마케팅의 투자는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투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2022년 디지털광고 분야에서 가장 주목할 분야로 ‘동영상 광고’를 선정하였으며,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을 우선 순위로 꼽았다. 커머스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분야로는 ‘고객경험서비스 강화’가 중요하다고 답변하였다. 디지털크리에이티브 기술로는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과 증강현실기술’이 가장 많이 활용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는 디지털마케팅 연구회와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공동으로 국내 기업의 마케팅 관련 담당자 1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각 항목별 응답과 10대 키워드 기입방식으로 결과를 선정하였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는 "2022년 디지털마케팅 전략 추진을 위해서는 위드코로나 시대에 변화된 고객행동과 구매여정 대응을 위한 고객접점 통합 및 연결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고객 데이터 플랫폼(Customer Data Platform)을 기반한 효과적인 캠페인 대응이 전략의 중심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디지털마케팅연구회는 급속히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업계실무자 및 학계/연구자가 동등하게 참여하여 토론과 정보공유, 공동연구 등을 진행함으로써 관련 이론 및 실무경험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자 2012년 2월 설립됐다. 현재 업계실무진 및 학계 교수진 약 150여명 회원이 등록되어 있으며, 매월 디지털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 발표와 함께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보고서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트렌드 홈페이지(http://digitaltransformation.co.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디지털마케팅연구회 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