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리에이티브] 2022년 게임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Top 5
[매드타임스 이지원 인턴 기자] 비디오 게임과 스트리밍은 브랜드가 젊은 세대와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시기에 점점 더 인기를 얻었다. 올해 많은 브랜드가 로블록스, 트위치, 포트나이트를 사용했다. 브랜드는 게임을 통해 젊은 사람과 광고에 회의적인 다양한 고객층을 끌어들이려고 노력했다.
마케터에게 게임은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채널이다. 게이머들은 일반적으로 광고에 까다롭지만 브랜드에는 긍정적이고, 게임 내 광고 측정이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광고 및 마케팅 업계는 게임과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리더십에 투자하고 있다.
다음은 애드에이지(AdAge)에서 선정한 2022년 브랜드의 게임 활용 사례이다.
1. 월마트(Walmart) X 로블록스
9월, 월마트(Walmart)는 로블록스에 월마트랜드(Walmart Land)와 월마트 유니버스(Walmart’s Universe of Play)를 열었다. 이 두 개의 게임은 모두 플레이어에게 월마트의 실물 상품 및 가상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월마트랜드는 “House of Style”이라는 가상 드레스룸을 가지고 있다. 이 드레스룸은 포즈 챌린지, 화장품 장애물 코스, 롤러스케이트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음악 페스티벌에서 영감받은 일렉트릭 아일랜드(Electric Island)가 있다. 일렉트릭 아일랜드는 피아노 산책로, 댄스 챌린지, 넷플릭스 트리비아 체험과 디제이 부스가 있다. 플레이어는 디제이 부스에서 다양한 비트의 믹싱법을 배울 수 있다.
월마트 유니버스는 장난감 중심이다.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장난감 세계를 탐험하며 가상 굿즈를 위한 코인을 획득, 트로피 경쟁 참여 및 시크릿 코드를 풀기를 즐길 수 있다. 또한 게임 L.O.L. Surprise!, 쥬라기 월드, 퍼피 구조대(Paw Patrol) 등 허가받은 게임 캐릭터와 제품도 있다.
2. Tampax(탐팩스) X esports
P&G 소속 탐폰 브랜드인 탐팩스(Tampax)는 P&G의 또다른 생리대 브랜드 올웨이즈(Always)와 함께 프로게임단 젠지(Gen.G)와 파트너십을 맺고, 게임 발로란트(Valorant)의 바이너리 및 여성 정체성을 가진 선수 커뮤니티 갤로란트(Galorant)를 후원했다.
탐팩스는 젠지와 함께 아스트랄 클래시 (Astral Clash) 토너먼트 시리즈를 개최했다. 시즌 동안 탐팩스와 올웨이즈는 토너먼트 라이브 스트리밍, 경품행사, 결승전 출연을 통해 게이머들을 지지하고, 멘토링했다.
한편 탐팩스 외에도 OPI, 베네피트(Benefit Cosmetic) 등 다양한 여성 중심 브랜드가 게임업계에서 도외시하는 젊은 여성들과 소통하기 위해 게임업계에 등장했다.
3. 팩선(PacSun) X 로블록스
미국 의류 브랜드 팩선(PacSun)은 3월 로블록스에 팩 월드(Pac World)를 열었다. 플레이어는 쇼핑몰의 운영자이자 소유자가 된다. 목표는 쇼핑몰의 수익성과 인기를 최대로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는 가게를 만들고 없앨 수 있으며, 잘 나가는 가게는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쇼핑몰을 꾸밀 수도 있다.
브랜드는 최근 크리스마스 캠페인에서 플레이어들의 아바타를 위한 신규 의상과 할리데이 기프트 샵을 새롭게 업데이트했다. 팍선은 또한 "팩선 더 게임(PacSun the Game)"이라는 비디오 게임을 2022 S/S 캠페인 당시 출시했다.
4. 하디스(Hardee’s)&칼스 주니어(Carl’s Jr.) X 트위치
미국 레스토랑 체인 CKE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하디스(Hardee's)와 칼스 주니어(Carl's Jr.)는 트위치 사용자들과 협력하여 신메뉴를 만들었다. CKE의 혁신 부사장인 오언 클라인(Owen Klein)과 스트리머 브리아나 윌리엄스(Briana Williams)는 4가지 메뉴를 제시한 뒤 투표에 부쳤다.
첫 번째 라이브 스트리밍 이후 팬들은 매주 열리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투표했다. 스트리밍은 매주 각기 다른 6명의 스트리머가 함께했다. 스트리머들은 4가지의 신메뉴를 모두 맛보으며, 시청자들에게 투표를 독려했다.
5. 아메리칸 이글(American Eagle) X 트위치
미국 의류 브랜드인 아메리칸 이글은 2022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강화했다. 이들은 인플루언서 명단에 스트리머를 더했다. 이후 3명의 스트리머를 중심으로 “Beyond the Stream”이라는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제작했다. 스트리머는 다큐멘터리에 등장하여 자신이 게임에 빠지게 된 계기, 아메리칸 이글에서 입는 옷에 대해 말하며 분량은 15분 내외이다.
※이 글은 애드에이지(AdAg)의 Erika Wheless가 작성한 <TOP 5 GAMING ACTIVATIONS OF 2022>을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