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클레임코드를 통해, 그린워싱의 가면을 벗기다
CMA (영국 경쟁시장청), Green Claims Code (그린 클레임코드)
[ 매드타임스 정유진 대학생 기자] 지난번 시간에는 그린워싱을 방지하기 위한 미국의 현행 규제인 Green Guides에 대해 소개했다. Green Guides는 FTC (미국 연방무역위원회)가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입하려 하는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실행한 가이드라인이다. 즉, 기업의 거짓된 녹색경영 속에서 그린워싱의 정체를 밝혀주는 역할을 한다.
이번 시간에는 위와 같은 그린워싱의 규제 성격으로, 영국 CMA의 Green Claims Code를 소개하려 한다. 또한, Green Claims Code와 관련된 최근 사건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한계점을 설명하려 한다.
영국 CMA의 Green Claims Code
오늘날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한 제품, 서비스가 가진 환경적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기업의 친환경 마케팅이 항상 정직하기를 바라지만, 사실 그렇지 않은 기업들이 많이 존재한다.
2021년 1월 28일, 영국 CMA(Competition and Markets Authority, 경쟁시장청)는 웹사이트에 대해 국제적으로 분석을 한 결과, 온라인에 있는 친환경 마케팅의 40%가 그린워싱일 수 있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ICPEN(International Consumer Protection Enforcement Network, 국제 소비자보호 집행기구)와 함께 의류, 화장품, 식품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제품, 서비스를 홍보하는 약 500개의 웹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40%가 잠재적으로 소비자 보호법을 위반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이유로, 2021년 9월 20일, CMA는 기업의 친환경 마케팅이 진실되게 하기 위해 Green Claims Code (그린 클레임코드)를 만들었다. Green Claims Code에서 'Green Claims (그린 클레임)'은 '친환경 주장'이라는 뜻으로, 제품, 서비스, 브랜드, 또는 비즈니스가 얼마나 환경에 유익한지, 혹은 덜 해로운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Green Claims Code에는 총 6가지가 있으며, 다음과 같다.
- Be truthful and accurate: 기업은 제품, 서비스, 브랜드, 그리고 활동에 대해 친환경적 주장을 진실하고 정확하게 해야 한다.
- Be clear and unambiguous: 소비자가 제품을 바라보는 친환경성과 제품의 실제 친환경성이 일치해야 한다.
- Not omit or hide important information: 누락된 정보가 소비자의 구매 활동에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한다.
- Only make fair and meaningful comparisons: 비교하는 모든 제품은 동일한 욕구 또는 동일한 목적을 가져야 한다.
- Consider the full life cycle of the product: 한 측면에만 초점을 맞춘 주장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기에, 기업은 제품, 서비스의 전체적인 환경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 Be substantiated: 기업은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최신 증거를 통해, 자사의 친환경적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Green Claims Code는 기업이 진실된 친환경 마케팅을 하게 해주며, 소비자 보호법에 따른 의무를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Green Claims Code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에 대한 평판을 보호할 수 있다.
Green Claims Code는 제조업체, 도매업체, 유통업체, 그리고 소매업체 등 모든 사업체를 위한 지침이다. 더불어, Green Claims Code는 광고, 라벨, 포장, 제품 이름 등 제품의 모든 것을 다룬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Green Claims Code의 소비자를 위한 5가지 팁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친환경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한다. 이는 문장, 기호, 엠블럼(emblem), 로고, 그래픽, 색상, 그리고 브랜드 이름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처럼 다양한 형태로 친환경 마케팅을 하고 있기에, 소비자들은 그린워싱을 식별하기 어렵다. 따라서 2021년 10월 13일, CMA는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마케팅 속 그린워싱을 식별할 수 있도록 팁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을 위한 총 5가지 팁들을 제시했으며, 다음과 같다.
- Do not just trust slogans or vague terms: 'all natural', 'green', 그리고 'eco'와 같은 문구는 친환경적으로 들리지만, 명확한 의미를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소비자는 명백한 증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기업도 자사의 제품, 서비스가 가진 환경적 영향을 소비자에게 쉽게 알려야 하며, 명확하지 않은 정보는 자사에서 추가적으로 더 조사해야 한다.
- Look for evidence to support a claim: 친환경 마케팅의 주장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업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증거를 확인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공식적인 환경 인증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Look past appearances: 나뭇잎이 그려져 있는 로고나 야생동물의 이미지는 친환경적인 제품, 서비스로 비춰진다. 나아가, 초록색, 흙색과 같은 색조와 폰트도 환경에 유익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자체만 보지 말고, 반드시 전체 설명을 읽어야 한다.
- Don’t forget the disposal: 포장과 제품을 모두 사용한 후에 어떻게 할지 생각해야 한다. 또한, 친환경 마케팅이 제품 또는 포장에만 포함되는지, 혹은 둘 다 포함되는지 식별해야 한다.
- Think about the bigger picture: 친환경 마케팅에서 제품, 서비스의 모든 요소가 친환경적인지 확인해야 한다. 즉, 제품, 서비스가 가진 전체적인 환경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왜냐하면, 기업에서 알리지 않는 유해한 환경 정보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소비자를 위한 팁들은 소비자들이 스스로 물어보는 간단한 질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팁들을 통해, CMA는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마케팅 속에서 그린워싱을 식별하게 도와주고, 기업의 제품, 서비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가장 최근 Green Claims Code 조사 기업, <ASOS, Boohoo, Asda>
작년 2022년 1월 10일부터, CMA는 패션 브랜드에 집중했으며, 그 안에 그린워싱이 있는지 검토하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영국 소비자들이 의류와 신발에 매년 540억 파운드를 지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출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패션 기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2~8%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CMA의 Green Claims Code에 대한 가장 최근 조사는 3개의 패션 브랜드인 'ASOS', 'Boohoo', 그리고 'Asda'이다. ASOS와 Boohoo는 모두 영국 온라인 패션 소매업체이며, ASOS는 2030 소비자를 타깃으로, Boohoo는 Z세대부터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한다. Asda는 미국 월마트 산하로, 영국에서 두 번째로 큰 슈퍼마켓 소매업체이다.
작년 2022년 7월 29일, CMA는 이 3개의 기업이 Green Claims Code를 준수하는지 면밀히 조사하겠다고 발표했다. CMA가 이 3개의 기업을 선정한 이유는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구가 매우 광범위하고 모호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ASOS의 'Responsible edit’, Boohoo의 ‘Ready for the Future’, 그리고 Asda 소속 의류 브랜드인 George의 ‘George for Good’가 있다. 따라서 CMA는 이 3개의 기업이 판매하는 의류, 신발, 그리고 액세서리를 포함한 모든 패션 제품에 대해 그린워싱이 있는지 조사했다.
2019년 6월, ASOS는 지속 가능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Responsible edit’ 제품군을 출시했다. 그러나, 2022년 7월 15일, ASOS는 위와 같은 Green Claims Code 조사에 대한 발표를 앞두고, 'Responsible edit’ 제품군을 조용히 삭제했다. 즉, CMA가 Green Claims Code 조사를 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기 전에, 어떠한 공개 발표도 없이 해당 제품군을 삭제한 것이다. 이를 통해, 'Responsible edit’ 제품군은 그린워싱이었으며, Green Claims Code에 의해 삭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CMA의 Green Claims Code가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사건이다.
나아가, 올해 2023년 1월 26일, CMA는 CMA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아직 조사가 초기 단계이며, 소비자 보호법 위반 여부에 대해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대중들에게 Green Claims Code에 대한 경험 및 의견을 듣고 싶다는 말과 함께 CMA 공식 메일을 첨부했다.
CMA의 Green Claims Code 한계점
Green Claims Code는 기업이 소비자 보호법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마련되었으며, ASOS 사건과 같이, 자사의 그린워싱 제품을 스스로 삭제하는 것처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Green Claims Code 자체에는 법적 효력이 없다. 즉, Green Claims Code는 자발적인 지침이며, 이에 대한 준수는 필수가 아니다. 따라서 CMA는 소비자 보호법을 위반한 기업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Green Claims Code를 준수하도록 강제할 권한은 없다. 따라서 Green Claims Code 준수를 강제하는 법률을 제정하여, 그린워싱을 더욱 강력하게 규제해야 한다.
또한, Green Claims Code는 일반적인 원칙 성격이 강하며, 친환경적 주장을 입증하는 구체적인 방법이나 표준이 나와 있지 않다. 따라서 기업 간 Green Claims Code 준수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혼란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CMA는 Green Claims Code를 제시한 것을 넘어서서, 이를 준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나 표준을 제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