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리에이티브] 제인 구달 박사와 피터 가브리엘, 애니메이션 삼림 벌채 방지 캠페인 론칭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환경 보호의 아이콘인 제인 구달 박사(Jane Goodall DBE)가 피터 가브리엘의 80년대 히트곡 '레드 레인(Red Rain)'를 리메이크한 새 애니메이션 광고 '제인 구하기(Saving Jane)'는 영국 시민들에게 연금 투자에 숨겨진 비용이 세계 산림을 위협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려준다.
내 돈을 소중하게, 글로벌 캐노피, 글로벌 위트니스(Make My Money Matter, Global Canopy, Global Witness)의 의뢰로 리라이팅 어스(Rewriting Earth)가 제작한 이 2D 캠페인 영상은 연금 투자가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자연 파괴를 주도하고 있는지 잘 알려지지 않은 현실을 조명한다. 삼림 벌채는 기후와 자연 위기의 주요 원인이다. 2023년에도 전 세계 열대우림 손실은 분당 축구장 10개 면적의 속도로 계속되고 있다.
'제인 세이빙'은 은퇴 후 연금으로 열대우림을 방문하고 싶다는 한 저축자의 평생의 꿈을 따라가지만, 나중에 자신이 열심히 저축한 돈이 오랫동안 아끼고 보호해온 자연을 파괴하는 기업에 자금을 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구달은 "영화 속 제인을 생각하면 슬프고 매우 화가 난다."라고 말한다.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방식으로 우리의 돈이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정말 끔찍하다. 나는 모든 연금 제공자들이 삼림 벌채와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에서 완전히 삭제하고 대신 미래 세대를 위해 지구의 아름다운 곳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에 투자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세이빙 제인의 이야기는 원래 열대 우림의 9%만이 온전히 남아 있는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열대우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청자들에게 산림 파괴 없는 연금을 요구하고 연금 저축이 전 세계의 숲을 보호하는 데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보여줌으로써 보다 희망적인 결말을 맺는다.
가브리엘은 "연금 제공업체가 가진 영향력을 활용해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마음에 든다."라고 말했다. "우리의 돈은 우리 후손에게 살아 있는 지구와 미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거주지를 파괴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연금은 우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므로 연금을 관리하는 사람들은 우리가 무엇을 원하고 기대하는지 확실하게 알려야 한다. 저는 증손자들이 오랑우탕과 우리가 거의 멸종시킨 다른 모든 동식물을 보고 배우기를 원한다. 여러분이 힘들게 번 돈이 삼림 벌채와 파괴에 사용되지 않도록 하라. 목소리를 내라."라고 역설했다.
인도네시아의 천연자원과 환경 보전을 위해 활동하는 비정부기구인 아우리가 누산타라(Auriga Nusantara)의 타이머 마누룽(Timer Manurung) 의장은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팜유, 펄프, 종이와 같은 원자재 수요로 인해 엄청난 산림 손실이 발생했고 지금도 직면하고 있다. 칼리만탄과 파푸아처럼 남아있는 산림이 풍부한 지역은 여전히 플랜테이션의 추가 확장으로 인해 위협을 받고 있다. 글로벌 금융 기관은 자금의 사용처를 선택할 때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한다. 오늘의 투자가 내일의 삼림 벌채가 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2019년 수상작인 '내 침실에 랑탕이 있다(There's a Rang-Tang in My Bedroom)'의 제작사인 Passion Pictures의 사업부인 Strange Beast가 제작한 이 광고는 지넷 노르가드(Jeanette Nørgaard)가 조감독 폴 구디너프(Paul Goodenough)와 함께 감독하고, 영국 연금이 글로벌 삼림 벌채를 주도하는 기업에 어떻게 투자되는지에 대한 대중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광고는 영국 연금 제도가 삼림 파괴 정책을 시급히 발표하고 포트폴리오에서 삼림 파괴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할 것과 영국 정부가 모든 연금 기금이 삼림 파괴를 하지 않도록 의무화하는 법을 도입할 것을 촉구한다.
글로벌 캐노피의 전략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인 졸린 탄(Jolene Tan)은 "연금은 우리의 미래를 보호해야 한다. 그러나 산림 손실을 초래하고 기후 위기를 악화시키는 투자는 정반대로 불안정을 조장하고 우리의 안녕을 위협한다."라고 주장한다.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고 우리의 모든 생계가 의존하는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연금 제공업체는 삼림 파괴 없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 한다. 좋은 소식은 이를 위한 도구, 지침, 데이터가 모두 준비되어 있다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