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옥외광고, 새로운 기회 포착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 중국에서 옥외광고는 작년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광고 매체 중 하나였다. 올해 옥외 광고에 대한 지출이 정상으로 돌아오겠지만, 코로나 이후에 중국에서 브랜드들이 어디에 어떻게 광고를 배치하는지는 결코 평범하지 않을 것이다.
이마케터는 건강 위기로 인해 2020년에는 중국 옥외 광고는 전년 대비 18% 감소했는데, 이는 잡지를 제외한 모든 미디어 포맷에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레스토랑, 여행, 접객 등 직접 대면 활동을 중심으로 한 업계는 옥외광고비를 줄였다.
그러나 모든 옥외광고가 피해를 입은 것은 아니다. 그룹 M에 따르면 2020년 2월과 11월 사이에, 대규모 모임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결과로, 엔터테인먼트 장소와 영화관은 연간 옥외 광고 수익에서 최악의 감소를 보였다. 그러나 역에 대한 옥외광고 투자는 같은 기간 동안 국내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전년대비 52% 증가했다.
최악의 대유행은 중국에서 끝난 것처럼 보이지만, 최근 발생한 지역에서의 발병은 옥외광고 시장에 불확실성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지난 한 달 동안 랴오닝성, 안후이성, 광둥성과 같은 지방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다. 적어도 인구의 상당 부분이 백신을 접종할 때까지, 전염병은 가까운 장래에 걸쳐 산업계에 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개선되고 있지만, 예측 불가능한 환경은 중국의 옥외광고주들이 현지 상황에 적응하고 희망적이지만 조심스러운 모험을 하고 있는 소비자를 타기팅할 것으로 요구되고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로컬에 머물고 있다. 이것은 음식 배달, 온라인 식료품, 그리고 지역 단체 구매와 같은 부문에서 엘리베이터와 같은 옥외광고장소에 대한 광고 수요가 증가했다. 2021년 3월, 엘레베이터의 LCD 디스플레이와 인쇄 광고비는 CTR 마켓 리서치당 각각 전년 대비 27.1%, 89.6% 증가했다.
그러나 최근 노동절 휴일은 중국에서 여행에 대한 자신감을 주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5월 1일부터 5일까지 중국 내에서 2억 3천만 건의 여행을 했는데, 이는 2019년보다 18% 가까이 증가한 수치이다. 많은 여행객들이 이러한 여행을 위해 고속철도로 눈을 돌렸고, 이는 2020년 이후 기차역의 광고 수요를 더욱 공고히 한다.
옥외 광고주들은 ROI를 개선하기 위한 더 많은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기술 혁신은 업계에 효율성과 새로운 감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스크린은 옥외 광고를 더욱 비용 효율적으로 만들었고 브랜드들이 정보를 적시에 전달할 수 있게 했다. 중국 내 광고주들도 QR코드를 이용한 아웃도어·디지털 광고 융합이 늘고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광고판의 QR 코드를 따라 관련 라이브 스트림이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볼 수 있다.
시각적으로 역동적인 새로운 포맷은 옥외 광고도 공유하기 쉬운 경험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교통량이 많은 지역의 디지털 광고판에 3D 비디오 광고가 등장했다. 사람들은 특별한 안경 없이도 이러한 초현실적인 광고를 즐길 수 있다. 브랜드들은 또한 수백 개의 LED가 장착된 로고와 슬로건, 제품 이미지, 심지어 밤하늘을 배경으로 한 불빛에 QR코드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지나가는 사람들은 이 놀라운 영상들을 그저 멈춰 서서 쳐다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그 장면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광고는 훨씬 더 눈에 띄고, 어쩌면 중국과 그 너머에서 입소문을 타게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