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마, 쇼핑몰 리뷰 빅데이터 분석해 상품 추천하는 기능 선보여
상품 추천 위젯, 고객별 행동과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매 가능성 높은 상품 자동 추천 방문 고객의 이탈률 줄이고 구매 전환율을 상승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2012년 설립한 크리마, 국내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 리뷰 솔루션을 개발하며 빠른 성장
[ 매드타임스 김신엽 기자 ] 국내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 리뷰 솔루션을 개발한 크리마(대표 김윤호∙민준기)가 ‘크리마 타겟’ 서비스에 ‘상품 추천 위젯’ 기능을 론칭했다고 14일 밝혔다.
크리마는 온라인 이커머스 사업자들의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프론트·백엔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IT기업으로, 2014년 온라인 쇼핑몰의 리뷰 관리를 돕는 ‘크리마 리뷰’를 출시했다. 현재는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인 ‘크리마 타겟’, 사이즈 추천 솔루션인 ‘크리마 핏’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크리마 타겟은 쇼핑몰 고객의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최적의 시점에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고객에게는 구매를 유도하고, 이탈 고객에게는 쇼핑몰 재방문을 유도하는 등 고객의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형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 이러한 메시지는 팝업창, 알림톡, SMS, 이메일 등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채널을 통해 발송된다.
크리마 타겟에 새롭게 도입된 상품 추천 위젯은 고객별로 클릭 및 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대상 고객과 같은 상품을 구매한 다른 사람들이 많이 찾는 상품, 카테고리별 인기 상품, 특정 상품과 함께 구매한 상품 등 다양한 기준에 따른 상품 추천이 가능하다.
크리마는 상품 추천 위젯 기능을 개발하며,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와 고객의 니즈가 모두 충족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들의 이탈을 최소화하고, 최대한 많은 상품을 확인시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능을 정교하게 만들었으며, 방문한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필요한 상품을 쉽게 발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크리마의 상품 추천 위젯 기능은 자사의 ‘크리마 리뷰’ 서비스와 ‘크리마 핏’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점이 특징이다. 쇼핑몰 고객 전체의 니즈에 초점을 맞춘 보편적인 상품 추천 기능과 달리, 크리마 리뷰를 통해 수집된 평점, 누적 리뷰 수 등의 데이터와 크리마 핏 솔루션을 통해 입력된 실측 사이즈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크리마는 앞으로도 크리마 타겟, 크리마 리뷰, 크리마 핏 등 자사 서비스 사이의 연계를 활성화해 고객들의 쇼핑 실패 경험을 최소화하고,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보다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크리마 관계자는 “이번 신규 기능 도입을 통해 고객들은 전반적인 쇼핑 여정에 걸쳐 한층 개인화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크리마만이 제공할 수 있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쇼핑몰 안과 밖 어디에서도 마케팅이 가능한 통합 솔루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