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리에이티브] 올드 스파이스, 최신 캠페인에서 해적선을 타고 항해에 나서다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향수이 더 오래 지속되는 포뮬러로 업그레이드된 제품군을 홍보하기 위해 올드 스파이스와 스페인 에이전시 번스(Burns)는 시중의 제품들이 약속한 만큼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소비자의 강력한 긴장감에서 출발한 환상적인 캠페인을 만들었다. 이 캠페인과 제품의 새로운 포뮬러는 이에 도전하며, 7대양에서 가장 냄새가 심한 해적선을 배경으로 올드 스파이스 제품의 오래 지속되는 제품 효율성을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오래 지속되는 것은 오직 올드 스파이스뿐(Unbelievably Long-Lasting it can only be Old Spice)'는 스페인의 독립 에이전시 번스(Burns)가 제작했다. 유럽과 중앙아시아 40여 개국에서 방영 예정인 이 새로운 캠페인은 할리우드 수준의 제작 품질과 재미있는 내러티브가 결합된 코믹하면서도 흠잡을 데 없이 만들어진 영상으로, 올드 스파이스 광고 아카이브의 상징적인 순간을 재치있게 재해석했다.
제작사 로마를 통해 마르틴 잘펜(Martín Jalfen)이 감독한 이 영화는 악취가 진동하는 해적선을 배경으로 블록버스터 대본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생선 비린내, 씻지 않은 발 냄새, 썩은 이빨 냄새가 가득한 가운데 한 해적은 유난히 신선하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좋은 냄새로 인해 침입자로 몰려 판자 위를 걷는 사형 선고를 받는다. 선장은 “이렇게 오랫동안 좋은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고 말한다.
소지품에서 새로운 올드 스파이스 데오드란트, 발한 억제제, 샤워 젤을 발견됐지만, 주인공은 물 속으로 들어가야 하는 운명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하지만, 그가 판자에서 바다로 공중제비하며 뛰어내린 후 이 엉뚱한 이야기에는 반전이 있다. 스타 이사야 무스타파가 백마에 올라 '나는 말을 타고 있다'고 외치는 장면으로 기억에 남는 2010년 광고 'The Man Your Man Could Smell Like'를 재치 있게 리메이크한 것. 새로운 광고의 주인공은 거대한 해마를 타고 석양 속으로 사라진다.
프록터 앤 갬블의 퍼스널 케어 유럽 수석 디렉터인 엔릭 히메네즈 프랫(Enric Jiménez Prat)은 “이 카테고리의 광고는 기본적이거나 지루할 필요가 없다. 올드 스파이스의 역사적 역할은 단순한 광고에서 엔터테인먼트의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었다. 새 캠페인이 바로 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번스의 공동 CEO인 칼라 알렉산더(Carla Alexander)는 “올드 스파이스 같은 브랜드를 위한 글로벌 캠페인을 제작하는 것은 도전인 동시에 우리 에이전시가 가진 엄청난 재능을 보여주고 증명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번스의 공동ECD인 파블로 살리나스(Pablo Salinas)는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중 하나, 특히 이런 국제적인 프로젝트에서 다시 일하게 되어 꿈만 같다. 또한 광고에서 놀라운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올드 스파이스의 가장 상징적인 캠페인에 경의를 표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번스의 공동ECD인 파블로 마드리드(Pablo Madrid)는 “매우 합리적인 혜택을 매우 올드 스파이스적인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를 찾기 위해 올드 스파이스 팀과 함께 오랜 시간 동안 노력했다.”라고 덧붙였다.
영화의 룩앤필을 높이고 일반 광고 이상의 블록버스터급 매력을 부여하기 위해 제작 과정에서 코스타 델 솔에 정박 중인 실제 해적선인 나오 빅토리아 호를 추적하여 사실감을 더했다.
마르틴 잘펜 감독은 “우리의 주요 목표는 선박을 관리하면서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사실감과 제작 가치를 가져와야 했기 때문에 실제 해적선과 재능으로 가득한 국제적인 출연진을 선택했고, 연출하는 것은 정말 즐거웠다."라고 말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오래 지속되는 것은 오직 올드 스파이스뿐'은 3월 5일 유럽 전역의 TV, 디지털, 매장 및 OOH에서 공개됐다. 이 캠페인은 히어로 필름 외에도 20초 발한 억제제 및 15초 샤워 젤 영상 및 기타 여러 숏폼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