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2018년 피트니스스타 광명 대회 피트니스모델 1위, 피트니스스타 대전 대회 비키니모델 톨 부분 1위 및 그랑프리 2위. 2021년 ICN 내셔널리그 비키니 그랑프리 수상. 전문 피트니스 선수가 아닌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거둔 성적이다. 재활의학과 전문의는 왜 피트니스 대회에 나갔을까?
재활의학과 전문의 이종민은 몸을 제일 잘 알고 ‘환자와 공감하는 의사’를 목표로 한다. 대회를 준비하면서 겪는 웨이트 트레이닝 등은 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안전하고 정확하게 운동하는 법을 환자들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피트니스 대회 출전, 필라테스 자격증 획득, 대한농구협회 팀닥터 등 목표를 위해 쉼 없이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이종민입니다.
종민님께서는 현직 재활의료를 담당하시는 의사이신데. 어떻게 피트니스 대회에 나가게 되셨나요?
저는 고등학교 때까지 100킬로가 넘는 고도비만이었습니다. 원푸드, 한약, 식욕억제제 등등 유행하는 다이어트는 거의 모두 해봤다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비만은 결국 생활습관을 변화시키고 꾸준히 운동하는 법밖에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잘 이해하기 위해 재활의학과를 선택했고,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배우는 운동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문의하는 필라테스를 배워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결혼 준비를 하면서 좀 더 탄탄한 몸을 위해 피트니스를 배우면서 대회에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피트니스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셨는데요. 종민님의 어떤 부분이 어필했나요? 종민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허리가 얇고 골반과 어깨가 넓은 체형입니다. 그 체형에 맞는 비키니 종목을 선택하여 종목에 맞춰서 운동했습니다. 저의 대회에서 장점은 큰 키와 체형미입니다.
종민님께서는 촬영 경험이 꽤 있으신데요. 어떤 촬영을 하셨고, 촬영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LG U+와 화보 촬영, 맥스큐 표지 모델 콘테스트, 다수의 바디 프로필을 촬영했습니다. 저는 상황에 맞는 의상과 콘셉트, 포즈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다양한 촬영을 하셨네요. 가장 기억에 남는 촬영은 어떤 것인가요? 그리고 힘드셨던 촬영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LG U+ 촬영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본인의 이야기를 담아서 하는 촬영인데 저의 주제는 ‘뛰어넘어요’였어요. 저의 일적인 부분과 개인적인 부분들에 대한 성장을 집어볼 수 있는 촬영이라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촬영은 제주도 맥스큐 촬영이었습니다. 제주 방송 및 유튜브 촬영이 같이 혼재되고, 제주도의 칼바람에 사진 촬영까지 하려니 정신없었던 날이었어요.
종민님께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시는 광고는 무엇이고, 좋은 광고는 어떤 광고일까요?
광고는 소비자에게 광고하는 무엇에 관심을 두게 해서 소비를 만들거나 관념을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요하지 않지만, 이미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소비로 연결하는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모델, 인플루언서는 어떤 모델, 인플루언서일까요?
자신의 이야기를 담고, 자신의 좋아하는 바를 하고, 자신이 잘 아는 것을 공유할 수 있는 모델ㅇ; 좋은 모델 아닐까요?
모델이나 인플루언서로서 종민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종민님을 모델로 기용하면 광고주는 어떤 부분이 좋을까요?
저는 제 분야인 의학 및 재활, 운동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비만이었지만 현재 비키니 프로 선수이고, 과학고 입학생이자 자퇴한 검정고시 출신이며, 4수 끝에 지방대 후보 합격생이자 수석 졸업, 삼성서울병원 인턴, 국립재활원 레지던트, 서울대학교 병원 펠로우, 대한민국농구협회 국가대표팀 팀닥터까지 인생의 고비를 큰 성과로 바꾸는 경험과 힘이 있습니다. 제가 하게 되는 광고도 분명히 같은 결과를 만들 것입니다.
광고인들은 앉아있는 경우가 많고 스트레스가 많은 직종인데요.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면 좋을까요?
저도 광고 일을 하는 친구에게 광고인들이 창작에 대한 스트레스와 스케줄이 많아 주말이나 정확한 퇴근시간이 없는 불규칙한 생활을 많이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회사원들의 경우 많은 분이 허리 통증 및 목 통증을 호소하고, 실제로 젊은 나이에 디스크 질환이 진단되기도 합니다. 디스크 질환은 평소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목을 숙여 앉는 자세는 목과 디스크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모니터를 본인의 눈높이까지 올리고, 복부와 허리 근육에 힘을 주어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스크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목과 허리를 신전 시켜 이완해주는 맥켄지 운동을 30-1시간 간격으로 추천합니다.
또한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 시간을 내어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신적 건강과 육체적 건강 둘 다 잡으실 수 있을 것이에요.
앞으로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운동하는 재활의학과 의사 이종민"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필라테스, 피트니스 이외에도 다양한 운동을 접하고 배워볼 생각입니다. 또한 대한민국농구협회 국가대표팀 팀닥터로서, 근골격계 재활 전문가로서, 운동을 잘 이해하고 잘 수행할 수 있기에, 그로 인한 부상 치료를 위한 재활 운동을 정확하게 가르칠 수 있는 재활의학과 의사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은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2022년 2월 10일부터 13일까지 2022 여자 농구 월드컵 예선 경기를 호주, 세르비아, 브라질과 치룬다. 매드타임스는 한국 여자농구 대표님의 좋은 성적을 기원한다.
이종민 재활의학과 의사, 대한농구협회 팀닥터
생년월일 1986. 8. 10
주요 경력
-
을지대학교 의학과 수석 졸업, 한양대학교 대학원 재활의학과 석사, 삼성서울병원 인턴, 국립재활워 전공의, 분당서울대병원 전임의
- 대전 브레인요양병원 재활의학과 진료원장, 대한스포츠의학회 스포츠 인증전문의, 대한민국농구협회 의무위원회 팀피지션(팀닥터)
-
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 대한뇌신경재활의학회 정회원, 대한노인재활의학회 정회원,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정회원, 대한임상통증의학회 정회원, 대한스포츠의학회 정회원,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QC 합격, 대한노인재활의학회 QC 합격
-
국제 KEPA 필라테스협회 국제필라테스지도자, ICN 비키니 프로
수상 내역
- 국립재활원 우수전공의상
- 삼성서울병원 최우수인턴상
- 대한노인병학회 제 64차 학술대회 우수 포스터상
-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2019년 학술대회 우수연구포스터상
방송 SBS '좋은 아침', MBC '기분좋은 날', TV조선 '백세누리쇼' '순간의 선택 골든타임', MBN '건강한가출 동거인' '엄지의 제왕' '건강청문회', 채널A '나는 몸신이다', tvN '곽승ㅇ준의 쿨까당' 등 다수 출연
인스타그램 @minlee0880
※ 장소협찬 : 어바웃 프로젝트라운지 (서울 송파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