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2024년 유엔 국제 기념일로 새롭게 지정된 세계 청소의 날(World Cleanup Day)을 기념하여 9월 20일에 데카트론은 자전거, 패들보드, 캠핑 장비 등 다양한 스포츠 장비 대여료를 할인해 주는 프로그램인 "Rentals for Rubbish"를 론칭했다.
이 이니셔티브를 실현하기 위해 데카트론은 영국의 수로와 공원을 보호하는 등 환경 활동과 데이터 수집에 중점을 둔 비영리 단체인 플래닛 패트롤(Planet Patrol)과 협력했다.
올해 초에 론칭한 레디 투 플레이?(Ready To Play?) 플랫폼의 일부로 AMV BBDO와 함께 개발된 이 이니셔티브는 참여자들이 지역에서 쓰레기를 수거하고, 무료 플래닛 패트롤 앱에 발견 사항을 기록한 다음, 집이나 지역 재활용 시설을 통해 책임감 있게 폐기하도록 장려한다. 수거된 쓰레기가 많을수록 대여 장비 할인 혜택이 커진다.
세계 청소의 날 공식 파트너로서, 데카트론은 2주 동안 5,000개의 쓰레기를 수거하여 영국 전역의 지역 사회가 더 깨끗한 지구를 향해 함께 노력할 것을 장려하고자 한다.
데카트론은 9월 21일 런던의 팝업 스토어에서 이 이니셔티브를 시작하고 사람들이 공유 환경을 돌보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뷰티플 원더(Beautiful Wonder)가 디자인한 이 친환경 공간은 전적으로 재활용 골판지로 만들어졌으며, 고객이 수거한 쓰레기와 교환하여 무료로 장비를 임대할 수 있는 허브 역할을 한다.
순환성과 지속 가능성은 데카트론 사업의 핵심 원칙으로, 이 이니셔티브는 내년에 전 세계적으로 채택될 주요 시범 사업이다. 플래닛 패트롤을 통한 쓰레기 위치 로깅과 결합된 이 대규모 수집은 녹지 공간을 보호하고 공유 놀이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필수 데이터를 제공한다.
데카트론의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리더인 이자벨라 앤젤로바(Izabella Angelova)는 "지속 가능성과 순환성은 데카트론의 사명의 핵심이며, 'Rentals for Rubbish'는 환경을 보호하면서 스포츠를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데 대한 우리의 헌신을 보여준다. 대여 서비스와 함께 우리는 제품 수명 주기를 연장하고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수리, 환매 및 세컨드 라이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리는 지속적인 지속 가능성 노력의 일환으로 내년에 이 이니셔티브를 전 세계적으로 확대할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플래닛 패트롤의 설립자인 리지 카(Lizzie Carr)는 "2024년 세계 청소의 날을 위해 데카트론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 데카트론의 사명은 2주 동안 플래닛 패트롤 앱에 쓰레기 5,000개를 수거, 제거 및 업로드하여 영국 전역의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쓰레기 오염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지구를 보호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AMV BBDO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잭 스메들리(Jack Smedley)와 조지 핵포스-존스(George Hackforth-Jones)는 "데카트론은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장비를 만들지만, 우리가 노는 공간이 쓰레기로 인해 망가지는 경우가 너무 많다. 'Rentals for Rubbish'는 자연이 모든 사람의 놀이터이며, 자연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활동은 달 알메이다(Dal Almeida)와 마이크 휴즈(Mike Hughes)가 잭 스메들리와 조지 핵포스-존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션을 받아 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