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디지털 광고 시장의 침체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유튜브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가 높다.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절반(20억 7천만 명)이 매일 10억 시간 이상의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시청하고 있다. 미국에서 유튜브는 넷플릭스를 추월한 이후 가장 큰 TV 스트리밍 플랫폼이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광고 수익이 30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튜브는 다양한 형식의 동영상 전략을 통해 시청자, 크리에이터, 브랜드와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유튜브는 단편 및 커넥티드 TV 참여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건너뛸 수 없는 30대 광고와 TV에서 '일시 정지 경험'을 통해 마케터가 여러 화면에서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성과와 브랜드 구축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혁신하고 있다.
WARC는 최신 플랫폼 인사이트 보고서를 통해 투자, 소비, 성과 인사이트를 아우르며 광고주가 유튜브에 대해 알아야 할 주요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알렉스 브라운셀(Alex Brownsell) WARC 미디어 콘텐츠 책임자는 "지난 12개월 동안 유튜브는 커넥티드 TV 분야의 롱폼 콘텐츠 스트리머뿐만 아니라 틱톡과 같은 숏폼 동영상 플랫폼과도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했다. 그러나 디지털 광고의 거래 조건이 개선됨에 따라 유튜브는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전 세계적인 디지털 광고 투자 둔화는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유튜브는 큰 타격을 입었다. 마케터들이 리테일 미디어와 검색으로 투자를 전환하고,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와 경쟁, 애플의 ATT등으로 2022년 4분기 광고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8.8% 감소했다.
올해 유튜브의 광고 수익은 4.0% 증가한 총 304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2년에 기록한 성장률의 두 배 이상이며, 올해 하반기에는 광고 수익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거래 조건이 더욱 우호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WARC 미디어는 2024년 유튜브의 수익이 10.3% 성장, 33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리고 리테일은 여전히 유튜브의 가장 중요한 광고주 중 하나이다. WARC 미디어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리테일러들은 2022년에 비해 4.6% 증가한 41억 달러를 유튜브 광고에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다른 부문의 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WARC 미디어는 올해 기술 및 전자제품(+8.0%)과 욕실용품 및 화장품(+4.3%)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마케터를 대상으로 한 2022년 10월 WARC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위한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은 유튜브로 나타났다. 이 지역 브랜드의 거의 절반(49%)이 유튜브에서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그러나 구매 가능한 광고의 관점에서는 아태지역 마케터들(17%)에게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유튜브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알파벳 데이터에 따르면 매일 10억 시간 이상의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시청되고 있다. Kepios에 따르면, 유튜브의 성인 광고 도달 범위는 20억 7천만 건으로 추정되며, 이는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유튜브가 사용자 참여를 개선하고 쇼핑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유튜브 쇼츠는 마케터에게 새로운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쇼츠의 일일 총 시청자 수는 500억 명으로 인스타그램 릴스의 일일 총 시청자 수인 1,400억 명에 비해 다소 뒤처지며, 18세 미만은 유튜브 콘텐츠보다 틱톡에 평균 60% 더 오래 머무르고 있다.
그리고 유튜브는 넷플릭스를 제치고 미국 최대 TV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닐슨에 따르면, 2022년 넷플릭스를 제치고 유튜브는 2023년 3월 OTT 시청의 22.9%를 차지했다. 또한 미국 Z세대가 스포츠 뉴스를 시청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이며, 작년에는 미국에서 음악과 팟캐스트 청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이었다.
한편,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라이브 쇼핑, 숏츠, 게임 등 유튜브의 주요 성장 지역이다. 이 지역의 높은 모바일 보급률, 선진적인 이커머스, 인플루언서 문화는 유튜브의 글로벌 전략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리고 칸타의 조사에 따르면, 특히 라틴 아메리카에서 유튜브는 다른 어떤 동영상 플랫폼보다 비용 효율적으로 브랜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