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이마케터가 최근 "미디어 기획자가 사람들이 TV를 시청하는 곳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이라고 아티클을 공유했다. 이마케터는 시청자의 관심이 디지털로 이동하고 구독형 OTT를 비롯한 디지털이 성장하고 있지만, 미디어 기획자는 디지털과 리니어 TV 모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광고는 이제 시청자가 TV를 보는 모든 곳에서 볼 수 있으며, 이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마케터는 2024년 2월 전망에 따르면, 미국인의 미디어 이용 시간은 올해 0.9% 증가한 12시간 39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러한 성장은 디지털에서 비롯된다. 특히 디지털 동영상 시청 시간은 올해 5.7% 증가한 총 3시간 50분이 될 것이다. 반면, 리니어 TV 시청 시간은 2023년보다 3.7% 감소하여 총 2시간 55분으로 예상된다. 이는 디지털에 집중해야 하지만, 리니어 TV를 포기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독형 OTT 서비스는 사람들의 미디어 소비에서 점점 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넷플릭스나 훌루와 같은 플랫폼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올해 사람들이 구독형 OTT를 시청하는 데 1시간 49분 소비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와 훌루는 현재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
애널리스트는 자스민 엘리스(Jasmin Ellis)는 "이러한 플랫폼은 오리지널 콘텐츠 또는 독점 콘텐츠로 더 많은 사용자를 플랫폼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구독형 OTT 서비스 중 특히 넷플릭스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이마케터는 예측했다. 2023년 9월과 2024년 2월의 예측에 따르면, 올해 미국 시청자 1억 7,370만 명이 하루 평균 1시간 3분을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짐에도 넷플릭스는 시청률과 시청 시간 측면에서 독보적인 구독형 OTT 플랫폼이다. 이마케터는 비밀번호 공유 단속이 신규 가입을 유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던 이유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또한 넷플릭스는 또한 저렴한 요금제에서 시청자에게 광고로 과부하를 주지 않는 현명한 선택했다고 이마케터는 전했다. 현재도 광고 로드는 리나어 TV에 비해 짧으며, 정주행 시청자는 몇 회마다 광고 없는 에피소드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넷플릭스와 다른 플랫폼이 수익을 늘리기 위해 광고 로드를 늘리면 시청자의 불만으로 인해 시청 시간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엘리스는 "다른 플랫폼이 같은 방식으로 더 저렴한 옵션을 내놓지 않는다면 성공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질 것입이다."라고 전했다. 디즈니플러스와 훌루는 올해 비밀번호 공유를 단속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트리밍의 성공 속에서도 리나어 TV는 여전히 관련성이 있다. 시청 시간은 감소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코드를 끊지 않은 35세 이상 시청자의 시청 습관으로 인해 처음에 예상했던 것보다 감소 속도가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고 엘리스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