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미래를 견인할 첨단 광고 기술의 진화와 변화를 선도하고 대응하기 위한 이해와 전략을 고찰
저자 : 김현정, 최익성, 김미경, 김유나, 박현, 김신엽, 김지윤, 유인하, 이성미, 신일기, 오창일
저자 : 김현정, 최익성, 김미경, 김유나, 박현, 김신엽, 김지윤, 유인하, 이성미, 신일기, 오창일
한국광고학회(회장 김병희 서원대 교수)에서 창립 30주년을 맞아 기획, 발간한 “광고지성총서” 시리즈의 제8권은 『스마트광고 기술을 넘어서』이다.
광고의 정의와 개념은 변화하고 있다. 대중매체 보다는 개인화된 매체를 통해 개인의 취향과 선호에 맞게 맞춤화된 광고가 포털, SNS에서 노출되면서 명시된 광고주가 없는 것은 물론 광고인지 아닌지의 구분도 모호한 경우도 많다. 이러한 광고 개념변화 중심에는 기술이 존재한다. 유튜브로 대변되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온라인 동영상광고를 비롯하여 인공지능, 증강현실, 홀로그램 광고 등등은 모두 신기술을 광고에 접목하는 새로운 광고들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스마트 광고 기술을 넘어서』 는 기술을 넘어가는 광고의 다양한 산업적 변화와 추세, 그리고 그 대표적인 광고 양상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향후 광고산업계의 변화를 견인할 핵심 분야로 전망되고 있는 동영상광고, 인공지능광고, 가상(증강/혼합)현실광고, 홀로그램 광고 등과 같은 첨단 광고 분야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8권의 에디터를 맡은 김현정 교수는 "기술과 뉴미디어를 접목한 광고가 광고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으나 그 실무에 대한 체계적인 개념이나 이해는 아직도 널리 일반화되고 있지 못하다"면서 "『스마트 광고 기술을 넘어서』 는 뉴미디어와 기술을 활용하는 다각적이고 새로운 광고들에 대해 기본적이면서도 체계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산업계는 물론이고 전공학생들에게도 실무적 이해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 책이 향후 고도의 첨단 기술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등장할 모든 새로운 광고와 광고 유형 및 관련한 산업 전반을 활성화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소회를 전했다.
저작권자 © 매드타임스(MAD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