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조사, FGD 조사도 이제는 비대면으로

소비자조사, FGD 조사도 이제는 비대면으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4.20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걱정 없는 화상 인터뷰 FGD 조사, 오픈서베이 라이브 출시
오픈서베이 라이브 소개 영상 캡처 (출처. 오픈서베이 유튜브 채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기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대표적인 정성조사인 ‘FGD(Focus Group Discussion)’는 다양한 소비자와 직접 만나 심층 인터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조사 자체를 진행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오픈서베이는 소비자와 대면하지 않고, 화상 인터뷰로 온라인 FGD를 진행할 수 있는 조사 서비스 '오픈서베이 라이브'를 런칭했다.

오픈서베이 라이브는 우선 공간과 상황의 제약을 뛰어넘어서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부담스러워진 FGD 조사를 비대면으로 모두가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평소에도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전국 단위의 소비자와 손쉽게 만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의 새벽배송 권역이 아닌 수도권 이외의 강원·대구·부산·제주 등 지역은 코로나19로 인한 식생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평소에 귀 기울일 수 없었던 비수도권 소비자들은 우리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게 됐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설문 참여 앱 ‘오베이’의 전국 18만 패널을 활용해서 응답자를 리쿠르팅하고, 실제 조사는 리쿠르팅 조건이 확정되고 4일 이내에 진행된다. 화상 그루 인터뷰로 진행하기 때문에 스트리밍 혹은 직관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오픈서베이 제공
오픈서베이 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