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렌드] 5060의 스마트 액션 라이프스타일 시니어 팬덤

[디트렌드] 5060의 스마트 액션 라이프스타일 시니어 팬덤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0.09.2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Dtrend는 Data 중심의 전략과 Disruptive한 크리에이티브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마케팅 이슈들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는 Dmajor가 만들어가는 트렌드 리포트이다.

국내 유일의 DMP기반 Usage Intelligence 서비스인 IGAWORKS의 Mobilelndex를 기반으로 Data Driven Insight를 도출하고 이를 시대적 현상과 접목하여 새로운 트렌드의 의미를 해석한다.

이번에는 그동안 조용했던 시니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동하는 '시니어 팬덤'에 대해 데이터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시니어 팬덤은 어떻게 시작됐을까?

2019년 2월부터 방영을 시작한 ‘내일은 미스 트롯’을 필두로 ‘내일은 미스터 트롯’까지 그동안 잊혀져 가던 대중가요 트롯은 삽시간 내에 대중문화의 메가 트렌드로 급부상했다.

트롯의 화려한 재부활을 이끌어낸 원동력은 대한민국에서 결코 드러나지 않던 5060 중장년층의 적극적인 문화적 참여와 행동, 즉 5060세대 ‘시니어 팬덤’ 현상이다.

트롯의 대중적 인기와 맞물려 시니어들이 보여주는 적극적인 참여와 행동들은 그동안 대중문화에서 조용한 관람자의 역할만을 보여주던 이전과는 많이 달라진 모습이다.  

미스터 트롯의 방송 종료 이후 다수의 후속 TV 프로그램이 제작되어 트롯 스타들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고, 미스터 트롯 전국 투어 콘서트는 예매 시작 10분만에 2만석이 매진되는 등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트롯 공연 문화와 인기는 수그러들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상의 임영웅 팬카페, ‘영웅시대’의 회원수는 이미 12만 명을 돌파했으며, 그 외 인기참가자들 역시 다수의 팬카페가 개설되어 시니어들이 주류를 이루어 활동 중이다.

내일은 미스터 트롯 방송 후, ‘트로트 무료듣기’, ‘트로트 임영웅’, ‘임영웅 노래모음’ 등 온라인 앱스토어 상에서 다수의 트롯 스트리밍 앱이 등장, 시니어 트롯 팬들은 오늘도 ‘트롯 스밍’으로 하루를 열고, 하루를 닫는 중이다.

트로트 무료듣기는 가장 인기 있는 트롯 스트리밍 앱, 잠금화면 노래듣기 기능의 트로트 무료듣기는 급성장 중인 트롯 스트리밍 앱이다.

트롯스타 굿즈들로 가득 채운 콘서트 참석 인증, 아지톡 스밍 인증, 온라인 어워즈 투표 인증 등 시니어들은 보다 적극적인 애정표시와 SNS 공유로 자신의 최애 트롯 가수들을 대세 스타로 만들어가고 있다.

시니어 팬덤 액션으로는 시니어 팬카페 스터디 액션, 멜론 아지톡 스밍 릴레이 액션, 소리바다 온라인 어워즈 스밍 액션, 최애돌 온라인 어워즈 투표 액션 등이 있다.

트롯 팬덤 문화 시니어의 놀이가 된 이유는 공감의 대상, 육성의 대상, 공유의 대상이라는 3박자가 맞았기 때문. 

시니어 타깃 마케팅 접근법은 ‘찐팬시니어’, Re:Vitalizing, Re:Motivation, Re:Clubing을 기억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