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인기있는 브랜드는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인기있는 브랜드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방법 중 하나는 구글 검색을 통해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무엇을 검색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BusinessFinancing.co.uk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데이터를 활용,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를 확인, 공유했다.
이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가장 많은 국가(92개)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브랜드이고 ▲아마존은 월 3억 3,540만 검색으로 가장 많이 검색된 브랜드다. ▲스타벅스는 143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이며, ▲하이네켄은 77개국에서 검색량이 가장 많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맥주 브랜드다.
아마존과 넷플릭스는 2022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가 될 것이다.
우선 아마존은 월간 3억 3540만 건이 검색된다. 이러한 검색 중 가장 많은 점유율(1억 340만)은 미국에서 이루어지며, 이는 2~3위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를 합친 것보다 약간 많다.
넷플릭스는 매월 1,630만 건 브라질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다. 넷플릭스는 멕시코, 중국 등 92개국에서 검색 1위인데 비해, 아마존은 42개국에서만 1위이다. 그럼에도 넷플릭스는 검색량이 1억 4020만 건으로 아마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유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넷플릭스
이케아는 러시아 등 유럽 14개국(2021년 10개국)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브랜드로 유럽 내 인기를 확대했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넷플릭스가 15개국에서 검색이 가장 많이 됐다. 구독자 수가 떨어지면서 넷플릭스는 스웨덴 스트리머인 비아플레이(Viapplay)라는 새로운 경쟁자를 맞고 있다. 비아플레이는 스칸디나비아 드라마, 축구, 다트 등으로 북유럽 기반을 넘어 확대되고 있다.
아마존, 북미 검색 패턴 지배
북미에서는 12개 국가에서 1위이다. 아마존은 자체 매장을 확장하는 대신 다른 매장에 POS 시스템을 제공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에서 브랜드의 지배력은 계속해서 계속될 예정이다.
중남미에 바이두가 등장하다
중남미는 아마존과 넷플릭스가 검색을 지배하고 있다. 단, 칠레에서는 바이두가 넷플릭스를 제치고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가 됐다. 바이두는 최근 몇 년간 중남미 시장으로 진출했고 , 미-중 관세 분쟁을 계기로 중국과 칠레의 오랜 관계가 꽃을 피웠다.
BMW, 중동 및 중앙 아시아에서 선호되다
이 지역에서는 넷플릭스, 아마존, 이베이가 인기있는 3대 브랜드다. 그러나 올해 이베이가 BMW로 바뀌었다. BMW는 타지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됐는데, BMW는 카지키스탄에서 지위의 상징이다.
기타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넷플릭스
이 지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넷플릭스다. 특히 중국에서 인기있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재미있는 것은 넷플릭스는 중국에서 출시되지 않았지만, 차단되지는 않았다. 이는 특히 넷플릭스가 만다린어 콘텐츠에 계속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자들이 VPN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프리카, 넷플릭스가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출처 BusinessFinancing.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