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새로운 챗 API 애즈 공개

마이크로소프트, 새로운 챗 API 애즈 공개

  • 이지원 인턴 기자
  • 승인 2023.05.11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사의 비전 ‘앱을 위한 수익화 엔진’에 따른 chat API용 광고 공개
출처 AdAge
출처 AdAge

[매드타임스 이지원 인턴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AI를 활용한 챗 경험(chat experience)을 수익화하기 위한 새로운 애드 솔루션을 소개했다. 솔루션은 퍼블리셔, 앱, 서비스 제공자가 생각하기에 자신의 네이티브 챗 체험을 가장 잘 지원해 줄 광고 포맷을 고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도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소유한 챗 제품(예를 들어 AI 기반 Bing)과 그 외의 플랫폼 모두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API의 출현은 테크 회사가 자사를 테크 회사 리더로서 공고히 하기를 원한다는 신호다. 챗 분야는 오랫동안 답보상태였지만, 생생한 대화를 생산하는 생성형 AI 소프트웨어와의 통합으로 제2의 바람이 불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 개발자인 오픈AI와의 파트너십 덕분에, 이 분야(chat categor)에서 초기 주도권을 얻었고, 자사의 Bing 검색엔진과 엣지 브라우저(Edge)에 새로운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이번 API 발표는 지난주 AI 기반 Bing의 제한된 체험판이 전체 공개 체험판으로 전환된 것처럼, 향상된 기술성을 가진 제품 이용성의 확대와 관련해 꾸준히 이어지는 뉴스의 가장 최신 소식 중 하나에 불과하다. AI 투자와 관련된 이전 신개발품과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챗 API는 퍼블리셔와 같은 제3자가 수익성이 좋은 분야에서 손해를 보지 않는 방법으로 포지셔닝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어드버타이징의 CVP인 카야 세인즈베리-카터(Kya Sainsbury-Carter)는 지난주 기자들과 함께한 회의에서 "우리는 그들이 만드는 챗 상품과 함께 확실한 수익화를 가능하게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나아가 "우리는 광고를 도움이 되고, 유용하고, 자연스러운 흐름에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카야 세인즈 카터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17년간 근무했으며, 3월 스냅(Snap)으로 롭 윌크(Rob Wilk)가 자리를 옮기면서, 뒤이어 그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신예의 비즈니스(a budding business)

마이크로소프트가 AI에 초점을 맞춘 광고 상품을 구축하는 것은 라이벌들의 움직임에서 비롯되었다. 구글을 포함한 라이벌들은 예기치 못한 기술의 빠른 등장 후 현재 혁신의 압박 아래에 있다. 오늘날 Bing은 최근 많은 AI 요소 추가의 영향으로 약 1억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2월 AI 기반 Bing이 출시된 이후로, 소비자들은 약 5억 건의 챗에 참여했으며, 약 3분의 1의 사용자가 매일 챗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광고 사업은 여전히 비교적 작다. 작년 Bing과 링크드인(LinkedIn) 그리고 자사의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를 포함한 전체 플랫폼에 걸쳐 약 170억의 수익을 냈다. 한편, 구글의 서치 부문은 2023년 첫 4분기에만 40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는 그들의 매우 높은 AI 포부를 홍보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세인즈베리-카터는 "단편적으로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결코 단편적이지 않다. 우리는 합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앱을 위한 새로운 수익화 엔진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또한 "만일 산업에 대해, 그리고 세상에 대해 전체적으로 생각해 보면, 지금 AI와 함께하는 이 순간이 우리가 경력을 기대할 수 있는 순간이다. 우리는 AI를 인터넷만큼, 클라우드만큼 크게 보고 있다"고 말하며 AI에 임하는 진지한 태도를 보였다.

AI 기반 Bing은 시작된 순간부터 한정된 공간에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 광고 메시지는 사용자가 텍스트와 비주얼의 주위를 배회할 때 나타나며, 수직 포맷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이를 확장하기 위한 작업 중에 있다. 회사는 현재 호텔 광고를 출시하는 중이며, 여행 및 부동산과 같은 다른 카테고리별 광고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단 몇 달간의 테스트 결과, 성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은 채 긍정적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세인즈베리-카터는 "아직은 챗에 광고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는 확실히 학습 상태에 있다. 그러나 나타나는 광고들을 소비자들이 수용하고,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고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을 전했다.

폭넓은 사용량을 넘어, AI 기반 Bing은 검색 습관에 있어 자신의 챗 역량에 투자하고 있는 광고주와 퍼블리셔에게 흥미로울 만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바로 검색할 때, 검색자가 최상급에 초점을 맞춤에 따라, 질문이 더 인기 있는 것 같은 상황이다. 평균적으로 질문 또한 전통적 검색보다 3배 긴 길이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세인즈베리-카터는 "수익화의 관점에서 보면, 더 많은 질문을 다룰 명백한 기회가 있다. 회화적 관점이나 맥락이 광고를 유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또한 광고주에게 가장 영향을 미칠 것으로 구매 여정 전체에 걸쳐 검색 횟수는 증가하지만, 그 여정의 전체 시간은 줄어들 것을 언급했다. 그녀는 "기본적으로, 우리는 더 많은 정보의 흐름으로 이루어진 구매를 위해 평균적으로 더 짧은 시간을 사용할 것이다. 이것은 캠페인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 기대되는 매우 강력한 결과이다"고 덧붙였다.

 

광고의 발전, 그다음 단계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제품 전반과 관련해 브랜드와 광고회사가 다음에 보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듣기 위한 미팅을 진행했다. 이들이 제시한 아이디어 중에는 더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경험도 있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기본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챗 API를 위한 광고는 또한 신선한 제품으로서 빨리 세상 밖으로 내보내길 원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인즈베리 카터는 "명백하게, 이것은 여전히 많이 학습해야 하는 상황이며 당분간은 이 상황이 지속될 것이다. 그러나 생태계에 있는 파트너들과 퍼블리셔들의 입장은 명확하다: 함께 배우자,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자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녀는 AI 기반 Bing이 제한된 프리뷰에서 오픈 프리뷰로 전환함에 따라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 것이고, 더 많은 광고 기회가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더 많은 광고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여부를 질문하자, 세인즈베리 카터는 좋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그녀는 "증가하는 광고량은 진짜 광고와 관련 있는 질문에만 기반할 것이다. 광고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가 발생할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사용의 증가이고, 그러면 광고를 배치할 기회도 증가할 것이다. 우리가 광고량을 측정할 수 있는 시점까지 도달한다면, 그것은 정말 신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아티클은 MARKETING DIVE의 <Microsoft rolls out new chat ads API as part of AI blitz>를 번역, 각색한 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