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리에이티브] 도브는 광고에서 실제 여성을 표현하기 위해 AI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해외 크리에이티브] 도브는 광고에서 실제 여성을 표현하기 위해 AI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4.04.10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al Beauty" 20주년을 기념하면서 생성형 AI 도구를 보다 포괄적인 방식으로 사용하기 위한 신속한 지침도 공유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도브(Dove)는 올해 20주년을 맞이한 리얼 뷰티(Real Beauty) 플랫폼의 일환으로 광고와 커뮤니케이션에서 실제 여성을 표현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AI를 사용하여 뷰티 이미지를 검색하는 사람들을 위해 보다 사실적인 신체 표현을 제공하는 프롬프트를 도입했다.

진정한 아름다움을 옹호해온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도브는 오늘날 전 세계 아름다움의 상태를 이해하기 위해 새로운 전면적인 연구를 수행했다.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20년이 지난 2024년의 아름다움의 상태는 그리 아름답지 않다.

사회가 외모에 부여하는 과도한 가치관은 특정 유형의 아름다움에 대한 압력을 강화했다. 도브는 <2024년 The Real State of Beauty: 글로벌 보고서>에서 미국 여성 3명 중 1명 이상이 이상적인 외모나 몸매를 얻기 위해 인생의 1년을 포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에 따르면 아름다움에 대한 이상은 수년에 걸쳐 인종, 성향, 성별, 체형 등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진화해 왔지만, 건강해 보이는 것(81%)에서 날씬한 것(72%), 작은 허리(69%), 매력적인 몸매(59%) 등 외모에 대한 체크리스트는 점점 더 커지고 충족하기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여성 3명 중 2명은 오늘날의 여성은 자신의 어머니 세대보다 신체적으로 더 매력적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사회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특정 외모에 대한 압박은 모든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 여성과 소녀 10명 중 거의 9명이 온라인에서 유해한 뷰티 콘텐츠에 노출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진정한 아름다움의 표현에 대한 가장 큰 위협 중 하나는 인공 지능이다. 2025년까지 온라인 콘텐츠의 90%가 인공지능으로 생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성 3명 중 1명은 온라인에서 보는 콘텐츠가 가짜이거나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것임을 알면서도 외모를 바꾸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는 등 인공지능의 부상은 여성들의 웰빙에 위협이 되고 있다.

AI는 창의력을 키우고 아름다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미국 여성 4명 중 1명(24%)과 소녀 5명 중 2명(41%)은 AI를 사용하여 자신의 다양한 버전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힘을 실어준다는 데 동의한다. AI가 만든 콘텐츠에 대한 더 큰 표현성과 투명성이 여전히 시급히 필요다.

따라서 새로운 광고 'The Code'는 미의 기준에 대한 AI의 영향을 조명한다. 이 동영상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금발, 마른 체형, 백인)의 이미지를 만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AI가 무엇을 만들어내는지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하고, "도브 리얼 뷰티 광고에 따르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AI가 무엇을 만들어내는지 보여주는 것으로 끝난다. 후자의 AI가 생성한 이미지에는 훨씬 더 사실적으로 보이는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이 광고에는 2004년에 제작된 오리지널 리얼 뷰티 광고 중 하나를 간략하게 회상하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광고에 등장하는 AI 이미지는 모두 실제 생성 AI 도구를 이용해 제작됐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브라질에 본사를 둔 독립 광고회사인 Soko가 제작했다.

또한, 유니레버는 '더 코드(The Code)'에서 2025년까지 온라인 콘텐츠의 90%가 AI로 생성될 것이라는 예측을 언급하고 있다. 이 수치는 2023년 CES 패널 토론의 일환으로 AI 예측을 공유한 저자 니나 쉬크의 말을 인용했다. 당시 쉬크는 2025년까지 온라인 콘텐츠의 90%가 적어도 부분적으로 AI로 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브는 알고리즘이 아닌 여성이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선언할 수 있는 미래를 추구한다. 새로운 기술과 함께 떠오르는 기회와 도전을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진정한 아름다움을 보호하고, 기념하고, 옹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도브의 CMO인 알레산드로 만프레디(Alessandro Manfredi)는 말했다. "커뮤니케이션에 인공지능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것은 한 걸음에 불과하다. 모든 여성과 소녀에게 아름다움이 불안이 아닌 행복의 원천이 될 때까지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브의 <2024년 The Real State of Beauty: 글로벌 보고서>는  글로벌 종합 연구, 분석 및 데이터 컨설팅 회사인 에델만 DXI(Data x Intelligence)가 2023년 11월과 12월에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결과이다. 이 설문조사는 아르헨티나, 호주, 벨기에,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한국, 멕시코, 네덜란드, 필리핀, 남아프리카공화국, 스웨덴, 터키, 미국, 영국 등20개국에서 33,000명 이상의 응답자와 대화를 나누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