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에 무엇을 기대할까? ATSC 3.0으로의 진전, 더 많은 코드 커팅 등

2025년에 무엇을 기대할까? ATSC 3.0으로의 진전, 더 많은 코드 커팅 등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5.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Mjh Shikder / Unsplash
사진 Mjh Shikder / Unsplash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2025년이 밝았다. 다양한 분야에서 2025년을 전망하고 있다. 특히 올해 광고와 미디어 산업은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TV 및 비디오 테크, 저널리즘 전문가이자 필 커즈는 TV테크에 2025년 TV 방송 예측 톱 10에 대해 기고했다. 다음은 필이 예측한 내용이다.

1. ATSC 3.0의 성패가 갈릴 때다. 컨스텔레이션 디자인-LG전자 특허 소송의 법원 판결은 2025년으로 예상된다. LG에 유리한 판결이 내려지면 LG전자가 차세대 TV 시장에 재진입할 가능성이 높다. 컨스텔레이션 디자인에 대한 결정은 모든 차세대 TV 제조업체가 플러그를 뽑고 3.0이 미국 텔레비전 역사에서 각주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2. 코드커팅의 행진은 계속된다. MVPD는 스트리밍 대체 서비스의 등장 이후 상당한 시청자를 잃었다. 컴퍼리테크는 2019년과 2022년 사이에 연간 가입자 수가 600만 명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3년 2월 이후 미국 TV 사용의 3분의 1 이상이 스트리밍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닐슨은 지적했다. 이러한 추세는 2025년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다. 디지털 TV 리서치는 2029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유료 TV 시청 가구는 6천만 가구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3. OTA 가구 수는 하이브리드 OTA와 OTT의 이점이 부각되면서 점점 더 늘어난다. 2024년 2월, 닐슨은 미국 TV 가구 중 최소 한 대 이상의 OTA 세트를 사용 중인 가구의 수를 18%로 예상했다. 미국 TV 가구의 70%가 한 대 이상의 스마트 TV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1,000만 가구는 ATSC 3.0 튜너를 포함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가구가 3.0 기반 하이브리드 OTA-OTT 기능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 하나인 NBCU의 Start Over는 시청자에게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스트리밍에 가까운 TV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다른 기능은 방송 지원 스트리밍 TV(BEST)(일명 방송 IP)이다. 일부 상업용 TV 시청자와 공중파 방송 팬들도 이미 하이브리드 방송-스트리밍 기술 덕분에 해당 시장에서 더 많은 3.0 채널 메뉴에 액세스하고 있다고 커즈는 설명했다..

4. 동일한 송신기에서 동시에 송출되는 ATSC 3.0 및 5G 방송 테스트. 적어도 한 송신기 공급업체는 방송사에게 이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제 곧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다.

5. ATSC 1.0 교착 상태가 해소될 것이다. 11월 선거는 위원회의 구성을 바꿀 것이다. FCC는 1.0의 일몰을 앞당기고 3.0의 가속기를 밟을 수 있는 실행 가능한 계획을 추진할 것이다. 방송사는 또 다른 스펙트럼 경매와 관련된다면 이 해결책이 달콤하면서도 씁쓸할 수 있다.

6. ATSC 3.0 기반 방송 포지셔닝 시스템이 스스로를 증명할 기회를 얻었다. ATSC 3.0 기반 BPS는 중요한 타이밍 및 포지셔닝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경제적이고 탄력적인 GPS 보완/백업 기능을 제공한다. 국가 리더십의 변화는 BPS 시험의 길을 열어준다.

7. 방송사는 3.0 데이터캐스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데이터캐스팅을 기반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한 싱클레어와 OTA 와이어리스(넥스스타 미디어 그룹과 EW 스크립스의 합작사)의 노력이 결실을 맺기 시작한다. 다른 방송사들도 이를 주목하고 수익을 창출할 방법을 모색한다.

8. 퍼블릭, 프라이빗, 온프레미스 클라우드가 방송 및 프로덕션 인프라와 워크플로우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방송사들이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추구하면서 라이브 프로덕션에서 재생에 이르기까지 클라우드 기반 워크플로우에 대한 모멘텀은 계속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9. 정치인들은 2026년 미디어 전략의 변화를 고려하고 있다. 2024년 대선 결과를 고민하는 일부 정치인과 컨설턴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성공을 재현하기 위해 긴 형식의 팟캐스트를 살펴볼 것이다. 동일 시간대 방송 규칙의 제약을 받는 방송사들은 한발 물러서거나 새로운 임시 디지털 서브채널을 만들어 동일 시간대 방송 규칙을 좀 더 쉽게 통과할 수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10. 국제적으로 ATSC 3.0은 더 많은 승리를 기록한다. 브라질 정부는 자국의 TV 3.0 표준에 대한 SBTVD 포럼의 권고를 채택하여 향후 방송에 물리 계층을 포함한 ATSC 3.0의 주요 부분을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인도, 캐나다, 멕시코에서도 ATSC 3.0 표준이 진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