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를 통한 공구시장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습니다. 꾸준하고 다양한 소셜채널에서의 활동으로 많은 팬들을 거느린 인플루언서들은 본인들이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특정 제품을 직접 먹고 사용하는 모습을 소셜채널에 포스팅을 합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에게 호감과 동일한 취향을 지닌 팔로워들은 이를 하나의 '브랜드 경험'으로 인식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신뢰와 소비로 이어지는 것이죠.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통한 공동구매, 이른바 '공구'는 점점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난 2021년에는 어떤 아이템들이 공구시장에서 많이 팔렸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LAB543의 데이터빌리티 자료에 따르면 수십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 중 LAB543이 선정한 94명의 인플루언서가 진행한 공구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팔린 제품군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면, 매일 사용하는 크림과 마스크팩과 같은 '화장품' 제품군이 활발하게 공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인기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팔로워들에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공감과 지지를 얻게 되는 인플루언서의 구조를 생각해보면, 역시 본인의 취향을 바탕으로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하고, 재구매도 활발한 화장품, 건기식 등이 공구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소셜 채널에서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인플루언서, 소셜 채널의 특징인 댓글과 다이렉트메시지(DM)등을 통해 팔로워와의 공감을 자아내고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공구에서 인플루언서의 추천 아이템을 구매, 사용해보고 만족감을 느끼는 유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플루언서 공구 마켓은 점점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인플루언서의 캐릭터에 맞고 팔로워들의 만족과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적합한 제품의 선정과 판매가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판매의 적중률을 높이는 제품매칭, 데이터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화장품을 비롯해 활발하게 공구가 이루어지는 제품을 살펴보고, 인플루언서 공구가 성공하는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빌리티 # #인플루언서 #공동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