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공동구매 횟수 2위를 기록한 제품인 마스크팩, 기억하시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1일 1팩'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모습이 익숙해질 정도로 다양한 브랜드의 마스크팩이 출시되고 있는 시장상황인데요, 이렇게 치열한 마스크팩 시장에서 가장 잘 나가는 마스크팩 '제조사'는 어디일까요?
데이터빌리티 팀의 데이터분석 결과 마스크팩 제조사 중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곳은 A사(가칭)으로 21.4%의 점유율로 2위인 B사의 3배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마스크팩 브랜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X(가칭, 10.7%)' 브랜드의 제조사는 다름아닌 B사라는 것이죠. 마스크팩 시장에서 제조사 점유율은 A사가 높지만, 브랜드 점유율을 살펴보면 B사가 제조하는 브랜드인 X와 A사가 납품하는 마스크팩 브랜드 Y(7.3%), Z(7.0%)의 브랜드 점유율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브랜드 파워 뿐 아니라, 상품을 만드는 제조사의 역량, 그 역량을 구분짓는 마스크팩 제품에 담긴 성분과 원료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성분과 원료가 마스크팩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마스크팩을 판매하는 사이트별 판매랭킹을 한번 살펴보죠.
각 사이트별 제품 판매순위(22.03.24 기준)
➀ 올리브영 2위, 메디힐 티트리 에센셜 마스크
➁ 올리브영 3위, 아비브 약산성 pH 시트 마스크 어성초 핏
➂ 화해어플 1위, 토리든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마스크
➃ 화해어플 3위, 비플레인 시카풀 카밍 마스크
➄ 파우더룸 1위, 메디힐 THE N.M.F 앰플 마스크
※ 올리브영 판매 랭킹: https://www.oliveyoung.co.kr/store/main/getBestList.do...
※ 파우더룸 판매 랭킹: https://www.powderroom.co.kr/ranking/
※ 올리브영 판매 1위는 패드 제품, 화해어플 판매 2위는 리뉴얼 이전 제품으로, 리스트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리고 위 순위 제품들의 주 원료를 분석해보았습니다.
각 제품의 주원료 3가지
➀ 정제수 / 글리세린 / 1,2-헥산다이올
➁ 약모밀추출물 / 메틸프로판다이올 / 글리세린
➂ 정제수 / 부틸렌글라이콜 / 글리세린
➃ 병풀추출물 / 부틸렌글라이콜 / 글리세린
➄ 정제수 / 글리세린 / 다이프로필렌글라이콜
잘 팔리는 마스크팩들을 모아놓고 분석해보니, 마스크팩의 주원료 3가지에 공통적으로 포함되고 있는 성분이 있었습니다.
이 성분은 마스크팩 주원료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도 가장 많이 쓰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그 성분은 바로, ‘글리세린’입니다! ‘글리세린’은 보습효과에 탁월한 성분으로, 마스크팩 외에도 크림, 앰플, 토너, 샴푸, 여성청결제 등 다양한 뷰티 제품의 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글리세린 성분이 들어있는 마스크팩의 판매순위를 미루어 보아, 마스크팩을 사용할 때 고객들이 원하는 기능 중의 하나가 보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잘 팔리는 마스크팩은 보습이라는 마스크팩의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렇다면 그 ‘기본’이 무엇인지, 어디서 알 수 있을까요?
실제로 잘 팔리는 제품들의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면 잘 팔리는 제품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기능, 그리고 더 나은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의 차별성, 고객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시장의 트렌드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데이터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스크팩 제품들이 고객들에게 소구하는 기능과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