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1위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1위는?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510억 달러의 가치 손실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1위 탈환
테크 브랜드 가치 하락, 애플은 576억 달러 감소로 1위 자리 잃어
테슬라와 BYD,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에 선정
지속가능성에 대한 브랜드 평판 가치를 측정하는 Sustainability Perceptions Index 첫 시행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브랜드 가치 컨설팅 회사인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의 신규 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은 브랜드 가치가 3천 503억 달러에서 2천 993억 달러로 15%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의 1위 자리를 탈환했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매년 세계 최고의 브랜드를 평가해 모든 부문과 국가에 걸쳐 브랜드 순위를 선정하고 있다. 브랜드 파이낸스 글로벌 500대 순위는 가장 가치 있고 강력한 500개 브랜드를 선정한다. 

아마존의 브랜드 가치는 올해 500억 달러 이상 하락했으며, 팬데믹 이후 소비자의 평가로 인해 브랜드 영향력 등급이 AAA+에서 AAA로 떨어졌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조사에 따르면, 배송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아마존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인식이 약화됐으며, 그 결과 소비자가 다른 사람에게 아마존을 추천할 가능성이 낮아진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함께, 일부 사람들은 온라인 소매의 필요성이 낮아짐에 따라 다시 직접 구매 형태로 돌아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CEO David Haigh는 "전 세계 테크 브랜드는 수요 패턴의 변화로 인해 상당한 가치를 잃었다"라며, "소비자의 습관이 부분적으로 팬데믹 이전의 형태로 되돌아감에 따라, 테크 브랜드의 서비스 수요가 특히 큰 타격을 입었을 뿐만 아니라, 공급망 혼란, 노동력 부족, 자금 조달 장애로 인해 이들 브랜드가 더 큰 충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애플(브랜드 가치는 16% 감소한 2천 975억 달러)은 한 단계 하락하며 세계에서 가치 있는 브랜드 2위가 됐다. 올해 애플의 브랜드 가치 하락은 상품 공급망 혼란 및 노동 시장 제약으로 인해 주요 하드웨어 제품의 공급 제한이 예상됨에 따른 예상 매출 하락과 관련이 있다. 

스냅챗과 트위터가 순위에서 탈락함에 따라, 순위에 포함된 테크 브랜드는 2022년 50개에서 2개 감소한 총 48개를 기록했다. 브랜드 가치가 감소한 다른 테크 중심 브랜드로는 삼성(7% 감소한 997억 달러), 알리바바닷컴(56% 감소한 100억 달러), 페이스북(42% 감소한 590억 달러), 위챗(19% 감소한 502억 달러) 등이 있다. 

반면, 인스타그램(42% 증가한 474억 달러)과 링크드인(49% 증가한 155억 달러)은 서비스 상용화 전략의 성공적인 실행으로 브랜드 가치가 성장하면서 테크 부문에서 성장을 나타냈다.

아울러 저탄소 경제로의 광범위한 전환의 일환으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브랜드 가치는 44% 증가한 662억 달러)와 BYD(57% 증가한 101억 달러)가 브랜드 가치 측면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브랜드 파이낸스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를 선정하는 2023 글로벌 500대 순위 외에, 다보스에서 국제광고협회(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와 공동으로 Sustainability Perceptions Index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아마존, 테슬라, 애플, 구글 등의 주요 글로벌 브랜드가 지속가능성 약속에 대한 명성을 신중하게 관리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 상당을 지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