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B 테크 랩, 소비자와 브랜드의 커넥티드 TV 광고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ID 프레임워크 발표

IAB 테크 랩, 소비자와 브랜드의 커넥티드 TV 광고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ID 프레임워크 발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4.06.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글로벌 디지털 광고 기술 표준 제정 기구인 IAB 테크 랩(IAB Tech Lab)이 최근 광고 크리에이티브 ID 프레임워크(ACIF)를 발표했다. 이 프레임워크는 크로스 플랫폼 디지털 동영상 전송, 특히 커넥티드 TV(CTV) 환경에서 지속되는 등록된 크리에이티브 ID의 사용을 지원한다. IAB 테크 랩은 2024년 7월 12일까지 30일간 진행되는 공개 의견을 수렴한다.

IAB 테크 랩의 CEO인 앤서니 카수르(Anthony Katsur)는 "CTV는 비디오 소비의 현재이자 미래이다. 그러나 우리는 더 나은 소비자 광고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측정과 같은 중요한 광고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광고 등록은 전통적인 TV에서는 오랫동안 표준이었지만, 디지털 비디오와 CTV에서는 채택이 더디게 진행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AD-ID, 클리어캐스트 등 등록된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사용을 촉진하고 간소화하기 위한 표준 프레임워크가 개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광고주부터 퍼블리셔,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전체 공급망에 걸쳐 시장이 더 나은 CTV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4A, AD-ID, ANA와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프레임워크는 다음과 같이 개선된다.

  • 게재 빈도 설정: 오늘날 동일한 동영상 광고라도 소스, 식별자, 레이블이 다른 경우가 많다. 이 프레임워크는 광고 결정 알고리즘이 광고 빈도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고유 ID를 요구한다.
  • 경쟁 구분: 고유 ID를 사용하면 경쟁 광고가 적절하게 분리되는지 확인하기가 더 쉬워진다.
  • 크로스 플랫폼 보고: 현재 고유 크리에이티브 ID가 없기 때문에 데이터 불일치가 발생하여 정확한 미디어 보고가 어렵다. 이는 한 광고 플랫폼의 로그 데이터를 다른 광고 플랫폼과 쉽게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복잡해진다. 고유한 크리에이티브 ID는 보고를 간소화한다.
  • 캠페인 조정: 현재의 조정 프로세스는 비용이 많이 들고 번거로우며 비효율적이다. 고유 ID를 사용하면 광고가 게재된 위치와 광고가 게재된 방식에 대한 광고주의 이해가 크게 간소화되어 광고주가 퍼포먼스를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더 쉽게 연결할 수 있다.
  • 캠페인 ROI: 광고주는 특정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캠페인 성과를 파악하여 조치를 취하고 전체 캠페인 ROI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

ANA의 CEO인 밥 리오디체(Bob Liodice)는 "미디어 공급망 개선과 데이터 관리의 우수성은 디지털 비디오의 광고 트래킹 및 빈도 관리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ID 프레임워크는 상식적으로 중요한 진전이다. 광고주들이 이 중요한 프레임워크의 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IAB 테크 랩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4A's의 CEO인 말라 카플로비츠(Marla Kaplowitz)는 "광고회사는 더 강력한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적절한 미디어 배치가 더 강력한 성과를 이끌어낸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며 "이 새로운 프레임워크는 디지털 비디오와 CTV 모두에서 이를 더 쉽게 증명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라고 전했다.

ACIF는 등록된 크리에이티브 ID의 사용으로부터 완전한 혜택을 이끌어내기 위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다. 이 프레임워크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는 IAB 테크 랩이 광고 등록 메타데이터 API를 위한 공통 사양을 개발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공급망 참여자들이 각 광고 등록 기관으로부터 각 크리에이티브 ID에 대해 얻을 수 있는 메타데이터를 표준화할 것이다. 또한, IAB 테크 랩은 도구 포털에 디렉토리를 유지하여 기업들이 ACIF를 지원하는 등록소와 해당 등록소에서 주어진 크리에이티브 ID를 검증하는 방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ACIF 외에도 IAB 테크 랩은 2.0을 포함한 모든 버전의 VAST 프로토콜에서 범용 크리에이티브 ID를 표준화하여 가장 널리 채택된 버전에 표준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VAST 부록을 발표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가장 광범위한 사용자와 시스템에서 등록된 크리에이티브 ID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업데이트와 도구는 전체 동영상 공급망에서 등록된 크리에이티브 ID의 사용을 표준화하여 구매 측과 판매 측 모두 크리에이티브를 고유하게 식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이다.

AD-ID의 CEO 나다 브래드버리(Nada Bradbury)는 "크리에이티브 ID는 전체 생태계의 모든 사람이 마찰을 줄이면서 더 쉽게 거래할 수 있게 해준다. AD-ID가 구축한 기반이 ACIF를 통해 표준으로 지원되는 것을 보게 되어 기쁘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광고주, 광고회사, 유통 파트너, 퍼블리셔 및 측정 회사가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생태계에서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XR 익스트림 리치(XR Extreme Reach) 공동 창립자 겸 최고 기술 책임자 댄 브래킷(Dan Brackett)은 "광고 크리에이티브 ID 프레임워크의 구현은 전체 TV 생태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리니어와 디지털 간의 공통 연결 지점을 가능하게 한다."라고 말했다. "XR은 플랫폼과 채널 전반에 걸쳐 지속되는 고유한 크리에이티브 ID의 프레임워크와 채택을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고 광고주와 게시자가 크로스 플랫폼 광고의 잠재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덧붙였다.

IAB 테크 랩은 업계 참가자들이 2024년 7월 12일까지 공개 논평을 위한 피드백과 통찰력을 제공할 것을 권장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