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는 AI의 창의적인 역할에 대해서 의구심을 품고 있으며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

시청자는 AI의 창의적인 역할에 대해서 의구심을 품고 있으며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5.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오늘날 AI(인공지능)는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니다. AI는 사람들이 엔터테인먼트와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기업들은 AI를 받아들여 운영을 간소화하고 콘텐츠 제작, 마케팅 및 배포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시청자들은 AI를 얼마나 따라가고 있을까? 오픈AI의 GPT-4 및 DALL-E와 같은 도구는 이미지, 음악, 대본, 게임, 완전히 구현된 광고 및 비디오 콘텐츠를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다. 후반 작업 AI 도구가 배경과 환경뿐만 아니라 캐릭터 정체성과 스토리라인을 향상시키면서 "진짜"와 "가짜"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고 있다. 그리고 기업이 AI 알고리즘과 추천을 사용하여 시청자와 그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더 잘 매치시키는 방법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허브 엔터테인먼트 리서치에서 발표한 새로운 설문조사에 따르면, 시청자들은 현재의 콘텐츠 품질과 선택의 폭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도, 너무 많은 옵션으로 인해 좋은 콘텐츠를 찾기 어렵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또한 시청자의 대다수는 자신이 시청 중인 콘텐츠가 인공지능에 의해 제작되었는지 알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자들은 AI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요구했다. 응답자의 3분의 2는 인공지능으로 제작된 모든 콘텐츠에 “명확하고 분명하게 표시되어야 한다”고 답했으며, 26%는 시청자가 시청 중인 타이틀에 인공지능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플랫폼이 시청자에게 AI 사용에 대해 알릴 필요가 없다는 응답은 6%에 불과했다.

허브 엔터테인먼트 리서치의 허브리서치(Hub Research)가 2024년 11월 미국의 16-74세 TV 시청자 2,5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시청자는 생성형 AI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지만, 그 작동 방식이나 용도를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제작에 있어 시청자들이 실제 인간의 영역으로 남겨두고 싶어 하는 작업이 있다.

대부분의 시청자는 생성형 AI에 대해 알고 있지만, 이를 이해하고 있다고 확신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응답자의 70% 이상이 '생성형 AI'라는 용어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절반 이상(57%)이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또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고 '매우 자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18%에 불과했다.

AI가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뉘었다. 전체 응답자 중 44%는 AI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는데, 이 중 12%는 '매우 긍정적', 32%는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반면 27%는 부정적으로 평가했으며, 29%는 긍정도 부정도 아니라고 답했다. 특히 AI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39%)과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31%) 모두에서 AI가 우리의 삶과 일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응답자의 대다수는 AI에 대해 적어도 어느 정도 우려하고 있었으며, 3분의 2는 감지할 수 없는 '딥페이크'와 잠재적인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었고, 대부분(57%)은 사람들이 AI로 인해 일자리를 잃을까봐 걱정하고 있었다. 이러한 우려는 AI가 사회 전반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시청자들은 콘텐츠 제작에서 AI와 인간의 역할이 구분되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음악 제작(63%), TV/영화 대사 작성(59%), 스토리보드 제작(45%)과 같은 작업에서는 인간의 창의성을 강하게 선호했다. 반면 배경 영상 편집(51%), 다른 언어로 더빙(50%), 프로그램 설명문 작성(44%), 예고편 제작(39%), 비디오 게임 대사(37%) 등 기술적인 작업은 AI가 처리하는 것을 동등하거나 더 편하게 여겼다.

이처럼 시청자들의 반응은 AI의 보조적 역할에는 긍정적이지만, 핵심적인 창작 영역에서는 여전히 인간의 역할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더 나은 콘텐츠 검색에 있어서도 AI에 더 익숙하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4분의 3은 더 나은 추천을 위해 여러 플랫폼에서 시청을 분석하거나(76%), 다른 사람과 함께 시청하는 등 특정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추천하거나(77%), 시청을 결정하기 전에 프로그램의 모든 리뷰를 요약해 주는(74%) AI 애플리케이션 등 AI를 활용한 시청 경험 개선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