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C 랭킹 2025: 미디어 100' 발표 "미디어 분야에서 가장 많은 상을 받은 캠페인과 기업"

'WARC 랭킹 2025: 미디어 100' 발표 "미디어 분야에서 가장 많은 상을 받은 캠페인과 기업"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5.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캠페인: 노소트라스 우먼 커넥팅과 PHD 코스타리카, '웰컴 투 더 그룹'
#1 에이전시: 미디어플러스 뮌헨
#1 네트워크: 마인드쉐어 월드와이드 / 독립 네트워크: 서비스 플랜
#1 지주회사: WPP
#1 브랜드: 도브
#1 광고주: 유니레버
#1 국가: 미국
세계에서 가장 많이 수상한 미디어 캠페인의 핵심 주제, "차별화된 자산으로 파편화 극복, 인쇄의 컷스루 파워, 유틸리티의 힘"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세계에서 가장 많이 수상한 미디어 캠페인과 기업에 대한 궁극적인 독립 글로벌 벤치마크인 WARC 미디어 100이 발표되었다.

기업들이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WARC 크리에이티브가 매년 발표하는 미디어 100 랭킹은 2024년 가장 중요한 글로벌 및 지역 미디어 어워드의 결과를 종합했다. 랭킹은 WARC 랭킹 자문위원회의 자문과 매년 전 세계 패널 설문조사를 통해 결정된다.

WARC 크리에이티브 수석 편집자 안나 해밀은 "WARC 미디어 100은 매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을 받은 캠페인과 미디어 우수성을 인정받은 기업을 선정하는 리그 테이블이다. 업계의 글로벌 벤치마크로서 미디어를 가장 잘 활용하고 캠페인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올해 미디어 100의 세 가지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차별화된 자산으로 파편화 극복: 세라비, 바비, 스프라이트와 같은 브랜드는 브랜드 컬러, 캐릭터, 밈과 같은 고유한 브랜드 자산을 활용하여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파편화를 극복하며 대중에게 도달할 수 있는 바이럴 문화 순간을 만들어 냈다.
  • 인쇄물의 강력한 영향력: 온라인 콘텐츠와 광고가 포화 상태에 이른 가운데, L'Enfant Bleu의 아동 도서와 eBay와 Vogue의 파트너십과 같은 최고 성과를 거둔 캠페인은 특히 패션 애호가나 부모와 같은 타깃 오디언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인쇄 형식의 지속적인 힘을 보여 주었다. 
  • 유틸리티의 힘: 올해의 랭킹에서는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소비자 기술에서 유틸리티의 힘을 강조했다. 노소트라스 우먼 커넥팅은 WhatsApp 그룹을 활용하여 정치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고, 메르카도의 핸드쉐이크 헌트는 QR 코드를 활용하여 판매를 촉진했으며, 펫페이스는 반려동물 목걸이의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진 위험을 평가했다. 

#미디어 부문 1위 캠페인: 노소트라스 우먼 커넥팅 x PHD 코스타리카의 ‘웰컴 투 더 그룹’ 

2024년 미디어 부문 최다 수상 캠페인은 여성 인권 NGO인 노소트라스 우먼 커넥팅(Nosotras Women Connecting)을 위한 PHD 코스타리카의 '웰컴 투 더 그룹'이 차지했다. 이 캠페인은 공공 미디어와 홍보 스턴트, 소셜 미디어, WhatsApp 그룹을 통해 국회의원들이 월경 정의 법안을 통과시키도록 설득했다.

PHD 중앙 아메리카의 CEO 앨런 베인럽(Alan Vainrub)은 "WARC 미디어 100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웰컴투더그룹' 캠페인이 기대할 수 있는 최고의 인정을 받은 것이다. 이는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미디어의 힘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번 성과가 PHD의 놀라운 팀에게 영감을 주어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고, 다른 사람들이 세상을 진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작품을 만들도록 독려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2위는 아동 학대 방지 단체인 L'Enfant Bleu를 위한 하마스 플레이 파리(Havas Play Paris)의 '숨겨진 이야기'가 차지했다. 이 그림책은 소셜 미디어에 아동이 노출될 수 있는 위험성을 다루며 부모가 소셜 미디어 행동의 영향을 고려하도록 유도한다.

3위는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 Libre)와 GUT 상파울루의 '핸드쉐이크 헌트'가 차지했다. 이 라틴 아메리카 이커머스 플랫폼은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동안 TV 채널 Globo와 제휴하여 화면에 악수가 나타날 때마다 할인을 받을 수 있는 QR 코드를 표시하여 브라질에서 거래를 증가시켰다.

#1위 미디어 에이전시: 미디어플러스 뮌헨

독립 에이전시 미디어플러스 뮌헨은 2024년 3위, 2023년 14위에 이어 리더보드 상위권에 올랐다. 올해 상위 100위 안에 든 캠페인은 롱 코비드 유럽(Long COVID Europe), 힌츠 쿤츠/햄버거 쿤스트할레(Hinz&Kunzt/Hamburger Kunsthalle), 모타토스(Motatos) 등 7개 브랜드이다.

미디어플러스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막스 쇤겐(Max Schöngen)은 "특히 독립 미디어 에이전시로서 전체 1위 미디어 에이전시로 선정되어 큰 자부심을 느낀다. 솔직히 말해서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 놀라운 성과는 끊임없는 열정, 대담한 아이디어, 크리에이티브 미디어의 힘을 신뢰하는 우리 팀, 파트너, 클라이언트들의 변함없는 헌신의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마인드쉐어 뉴욕은 상위 100위 안에 5개의 캠페인을 올리며 2위에 올랐다. 에센스미디어컴 뉴욕은 지난해 16위에서 한 계단 상승한 3위를 차지했다.

#최고 미디어 네트워크: 마인드쉐어 월드와이드 / 독립 미디어 네트워크: 서비스플랜

마인드쉐어 월드와이드는 2024년 2위, 2023년 4위에 이어 올해 1위에 오르며 네트워크 랭킹에서 상위권으로 올라섰다. 상위 50위권 내에는 뉴욕, 상하이, 뭄바이, 호치민, 방갈로르 등 5개 에이전시가 포인트를 획득했으며, 이 중 2개 에이전시가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그룹엠의 글로벌 최고 콘텐츠 책임자 아담 거하트(Adam Gerhart)는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진화함에 따라 WARC는 커머스, 기술,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전반의 혁신과 독창성에 대한 총체적인 관점을 통해 우리 업계의 역량을 폭넓게 보여준다. 그룹엠의 네트워크 중 2개가 상위 3위 안에 들었고, 상위 10개 중 3분의 2가 글로벌 에이전시에서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 WARC 100의 글로벌 미디어 네트워크 1위로 선정된 마인드쉐어와 놀라운 성과를 거둔 에센스미디어컴과 웨이브메이커에게 축하한다. 그리고 모든 팀, 클라이언트, 파트너 모두에게 이 영광을 돌린다."라고 밝혔다.

에센스미디어컴은 상위 50위 안에 5개 에이전시를 배출하며 2위로 올라섰다. 3위는 PHD 월드와이트가 차지했다.

서비스플랜은 올해 독립 네트워크 부문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펫페이스 애니멀 얼러트, Anzen Health 855-HOW-TO-QUIT-(OPIOIDS), BMW 아이잭 등의 캠페인이 랭킹에 올랐다. 미디어플러스 뮌헨 에이전시가 에이전시 랭킹에서 1위를 차지했다.

미디어플러스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막스 쇤겐은 "권위 있는 WARC MEDIA 100에서 1위 독립 미디어 네트워크로 선정되어 매우 자랑스럽고 깊이 감사한다. 우리에게는 단순한 랭킹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는 우리 업계의 정점이자 우리가 매일 노력하고 있는 벤치마크이다. 통합된 그룹으로서 미디어, 데이터, 크리에이티브의 힘을 결합하여 경계를 허물고 미디어가 할 수 있는 일을 재정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단순한 이정표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연료이다. 로켓 연료이다."라고 말했다.

#1위 미디어 1위 지주회사: WPP

WPP는 2018년부터 유지해온 지주회사 부문 1위 자리를 지켰으며, 상위 10위권에는 마인드쉐어 월드와이드, 에센드미디어컴, 웨이브메이커, VML 등 4개의 네트워크가 이름을 올렸다.

브라이언 레서(Brian Lesser) 그룹엠 글로벌 CEO는 "WARC의 미디어 100에서 8년 연속 1위에 오른 것을 WPP 및 그룹엠의 모든 직원들과 함께 축하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다. 우리는 고객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사랑하며, 앞으로도 전 세계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으며 미래 지향적인 솔루션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우리 팀, 클라이언트, 파트너에게 수상을 축하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옴니콤은 8년 연속 2위를 차지했다. 퍼블리시스 그룹이 한 계단 상승하여 3위를 차지했다. 블루포커스는 올해 상위 10대 지주회사에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미디어 부문 1위 브랜드: 도브 

도브는 올해도 상위 100위권 내에 CROWN x LinkedIn을 비롯한 여러 캠페인을 선보이며 1위를 유지했다: #BlackHairIsProfessional, #TurnYourBack, 뷰티의 비용, #KeepHerConfident 등이다. 

도브 퍼스널 케어 북미 및 도브 마스터브랜드의 최고 성장 책임자 마르셀라 멜레로(Marcela Melero)는 "2년 연속 WARC 미디어 100에 선정된 것은 도브 팀과 전 세계 파트너들에게 큰 성과이다. 도브는 매력적인 캠페인과 콘텐츠 제작 기술뿐만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여 문화에 녹아드는 능력에서도 계속해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 마법의 공식은 대규모로 대화를 유도하여 매장에서의 전환을 돕는다."라고 말했다.

2위는 워너 브라더스, 3위는 스프라이트가 처음으로 미디어 100에 진입했다. 

#미디어 부문 1위 광고주: 유니레버

유니레버가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유니레버의 포인트 집계에 기여한 브랜드는 도브(Dove), 라이프부이(Lifebuoy), 빔(Vim), 선라이트(Sunlight) 등이 있다.

유니레버의 최고 성장 및 마케팅 책임자인 에시 에글스턴 브레이시(Esi Eggleston Bracey)는"6년 연속 이 상을 수상한 것은 단순히 미디어의 우수성을 축하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 상은 스마트 데이터, 전략적 배치, 영향력 확대를 위한 명확한 사명을 통해 미디어를 최적화하는 우리 팀과 에이전시 파트너의 놀라운 능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혁신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은 우리의 메시지가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 팀을 차별화하는 요소이므로 이 상은 여러분을 위한 것이다! 2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된 도브에게 특별한 축하를 보낸다. 뷰티 산업을 변화시키기 위한 도브의 헌신에 찬사를 보낸다."라고 밝혔다.

2021년에 마지막으로 상위 10위권에 들었던 코카콜라 컴퍼니가 2위를 차지했다. 펩시코는 작년 9위에서 3위로 상승했다. 

 #미디어 부문 1위 국가: 미국

미국은 미디어 랭킹에서 여전히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상위 100개 캠페인 중 19개가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영국은 2위를 유지했고, 인도는 3위를 차지했다. 베트남, 중국, 브라질, 터키가 올해 상위 10개국에 새롭게 진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