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하바스는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혁신을 지원하고 광고주의 데이터 및 기술 투자에서 미개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글로벌 디지털 데이터 에이전시인 DMPG를 인수했다.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헬스 등 3개 글로벌 사업부문의 하바스 클라이언트는 옴니채널 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쳐 전례 없는 비즈니스 영향력을 전달하고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 역량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DMPG는 하바스 미디어 네트워크의 데이터, 기술 및 분석 컨설팅 회사인 CSA 산하 조직에 합류하게 된다.
11년 전 스티브 캐로드(Steve Carrod)와 톰 마리안작(Tom Marianczak)이 설립한 DMPG는 고객 경험 전략, 디지털 분석 설계, 구현 및 채택, 경험 최적화 프로그램 제작, 실행 및 옴니채널 데이터 활성화 지원 등 강력한 디지털 데이터 기술 서비스 제품군을 구축해 왔다. 또한 DMPG는 어도비, 구글, 틸리움, 옵저브포인트(ObservePoint), 옵티마이즐리(Optimizely), 트레저 데이터(Treasure Data) 등 주요 엔터프라이즈 기술의 인증 파트너이기도 한다. DMPG는 셔터플라이(Shutterfly), TUI, 이코노미스트, RS 그룹, 보덴, 리버 아일랜드, 센터 파크(Center Parcs) 등과 협력하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CSA는 기존의 데이터, 기술 및 분석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2023년에 출범한 CSA는 현재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400명 이상의 데이터 전문가가 의미 있는 비즈니스 성장에 기반한 엔드투엔드 데이터 및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CSA는 데이터 성숙도의 모든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마트한 인재와 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데이터에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도출함으로써 디지털 및 미디어에 대한 투자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SA 포트폴리오에 DMPG를 추가한 것은 데이터와 기술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전략적 투자 중 가장 최근 사례이다. 2021년, 하바스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 에이전시이자 구 마케팅 플랫폼 리셀러인 서치 래보러터리(Search Laboratory)를 인수했다.
2023년에는 하바스가 모든 에이전시가 어도비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탁월한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어도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어도비 3대 독립 리셀러인 DMPG를 인수함으로써 하바스는 어도비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고 크리에이티비티, 미디어, 제작 전반에 걸쳐 클라이언트에게 플랫폼 투자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DMPG는 CSA 네트워크의 일부로서 하바스 미디어 네트워크 UK에 통합되어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헬스 등 모든 업무에 걸쳐 데이터 및 기술 컨설팅 서비스를 전 세계로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DMPG의 전무이사 스티브 카로드는 동일한 직책을 유지하며 검색 연구소의 CEO이자 영국 CSA 대표인 크리스 애트웰에게 보고된다.
하바스 미디어 네트워크 UK의 CEO인 패트릭 애플렉(Patrick Affleck)은 "DMPG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중요한 마케팅 기술 투자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가 고객 중심 조직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함에 따라 DMPG는 클라이언트가 보다 연결된 고객 여정과 경험을 설계하고 실행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DPMG의 설립자이자 매니징 디렉터인 스티브 캐로드는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중요성과 함께 미디어 에이전시의 역할이 이전과 비교해 크게 달라진 만큼, 우리는 미디어 에이전시에 더 가까이 다가갈 필요가 있다. 고객 여정을 연결하는 것은 우리와 하바스 미디어 네트워 UK에게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DMPG와 하바스 모두 미국과 전 세계에 강력한 기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솔루션을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고 고객에게 막대한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