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로블록스는 플랫폼을 수익 기회와 연결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첫 번째 커머스 통합 파트너로 쇼피파이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곧 파일럿 프로그램이 시작되며 2025년 초에 더 광범위한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쇼피파이 발표에 따르면, 이번 통합을 통해 이미 쇼피파이를 사용하는 개발자, 크리에이터, 브랜드는 고객이 로블록스 플랫폼을 떠나지 않고도 로블록스 게임 내에서 의류 및 액세서리와 같은 실제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다. 이는 자체 발표에서 향후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과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힌 로블록스의 첫 번째 파트너십이다.
쇼피파이는 "상거래는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몰입형 공간 등 모든 곳에서 이루어진다."라며, "현재 전 세계에서 디지털에 정통한 Z세대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장소 중 하나는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몰입형 콘텐츠 제작을 통해 기업가 정신을 추구하고 있는 로블록스이다. 이제 우리는 그들의 벤처를 위한 새로운 채널을 열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향후 전 세계 게임 콘텐츠 수익의 10%를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로블록스가 일일 활성 사용자 3억 명 달성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로블록스는 이러한 사용자 중 대다수(80%)가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로블록스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나머지 20%는 쇼핑, 학습, 대화, 엔터테인먼트 소비를 위해 플랫폼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몇 달 안에 가격 최적화 도구를 도입하여 크리에이터가 로블록스 경험 내에서 가장 매력적인 가격 전략을 결정하고 지역 경제에 따라 가격을 조정할 수 있도록 지역별 가격 제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유료 액세스 경험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터에게 더 높은 수익 분배와 크리에이터 제휴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 최근 10주년 로블록스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발표 중 하나였다.
한편, 최근 몇 년 동안 더 많은 브랜드와 리테일러를 플랫폼으로 끌어들인 로블록스는 이제 브랜드가 온라인 경험과 오프라인 제품을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7월, E.l.f. 뷰티는 13세 이상의 사용자가 실제 한정판 후드티를 구매할 수 있는 가상 키오스크를 로블록스의 E.l.f. Up! 경험 내에 추가했다. 같은 달, 반스는 로블록스 세계관 내에서 Mixxa 신발을 먼저 선보인 후 나중에 오프라인으로 출시했다. 이처럼 로블록스는 13세 이상의 플레이어가 실제 제품을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판당고, 월마트, 워너브라더스 등의 브랜드와 쇼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