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창작 및 글로벌 콘텐츠 참여를 가속화하는 AI 기술 확장

로블록스, 창작 및 글로벌 콘텐츠 참여를 가속화하는 AI 기술 확장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4.1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크리에이터 위한 AI 기반 어시스턴트 및 실시간 번역 기술 출시

[ 매드타임스 신성수 기자] 몰입형 게임 및 창작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국내 최대의 연례 게임 컨벤션이자 전시회인 ‘지스타(G-STAR)’에서 전 세계 크리에이터가 로블록스에서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창작할 수 있도록 돕는 대화형 AI인 ‘어시스턴트(Assistant)’의 글로벌 출시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로블록스는 플랫폼 내 3D 몰입형 게임과 체험 속에서 사용자가 생성한 텍스트를 번역해 주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실시간 번역 API를 출시했으며, 이미지 및 썸네일 번역 기술에 대한 연구 현황도 함께 발표했다.

새롭게 공개된 AI 기반 기술들은 전 세계 사용자들이 현재 로블록스가 지원하는 16개 언어로 된 콘텐츠에 더욱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그렉 하트렐(Greg Hartrell) 로블록스 제품 부문 시니어 디렉터(Senior Director of Product at Roblox)는 지스타 연설을 통해 “로블록스의 AI 비전은 크리에이터의 워크플로를 가속화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며 창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며 “이번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들이 작업 과정을 간소화하는 동시에 번역 기능을 이용해 전 세계의 새로운 사용자들에게 다가가고, 아이디어를 빠르게 현실화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AI 도구의 발전에 힘입어 로블록스는 누구나, 어디서나, 무엇이든 창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로블록스 플랫폼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들에게 창작, 확장 및 수익화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크리에이터들은 강력한 무료 3D 협업 창작 도구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첨단 창작 엔진인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를 활용해 게임, 체험 및 3D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이후 크리에이터들은 평균 8800만 명 이상의 일간활성사용자(DAU)가 커뮤니티에서 구축한 수백만 개의 게임과 체험을 플레이하고, 연결하며, 탐색하는 로블록스 플랫폼에 자신의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다. 

어시스턴트(Assistant) 

2023년 12월 베타 버전으로 출시된 어시스턴트(Assistant)는 일반 언어 프롬프트를 통해 로블록스에서의 창작을 더욱 용이하게 만들어주는 생성형 AI 제품군으로, 전문 크리에이터들이 더욱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체험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1년 동안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더 뛰어난 어시스턴트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에 집중해왔다. 실제로 AI를 한 번이라도 사용한 크리에이터들은 약 31% 더 많은 콘텐츠를 게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로블록스는 어시스턴트의 베타 버전이 종료되고, 이달 내로 로블록스 크리에이터 누구나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출시의 일환으로 로블록스는 어시스턴트와 이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세 가지 새로운 기능을 출시했다.

  • 데이터모델 컨텍스트(DataModel Context): 로블록스는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요구하는 프롬프트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어시스턴트가 활용할 수 있는 컨텍스트의 범위를 확장했다. 이제 어시스턴트는 사용자의 체험을 구성하는 환경, 스크립트, 3D 객체와 같은 모든 요소에 대한 컨텍스트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크리에이터가 나뭇잎이 포함된 3D 객체를 가지고 있다면 어시스턴트는 이 객체가 식물 혹은 나무임을 이해하고 명시적으로 그렇게 언급하지 않아도 이를 편집할 수 있다.
  • 멀티-스크립트 삽입(Multi-Script Insertion): 어시스턴트는 크리에이터와 협력해 기존 스크립트를 동적으로 수정하고, 생성된 스크립트에서 이터레이트(iterate), 즉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크리에이터 상점 삽입(Creator Store Insertion): 어시스턴트는 이제 크리에이터가 로블록스의 크리에이터 상점(Creator Store)에서 제공되는 3D 모델을 삽입해 그들이 구축하고자 하는 씬을 구성하도록 지원한다. 크리에이터 상점은 모델, 이미지, 메시, 오디오, 글꼴, 비디오, 플러그인 등 로블록스 커뮤니티가 만들거나 로블록스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만든 자산을 크리에이터들이 사고팔 수 있는 곳으로, 새로운 콘셉트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실시간 번역 API (Real-time translation API) 

이제 전 세계의 크리에이터들은 로블록스의 몰입형 체험 내에서 사용자가 생성한 모든 텍스트를 현재 로블록스 플랫폼이 지원하는 16개 언어 중 각 사용자가 선호하는 언어로 번역하는 API를 연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신의 사업체를 만들고 상호명을 지을 수 있는 체험에서 해당 API를 활성화하면 영어로 ‘Grocery Store’라는 이름의 상점이 한국 사용자에게는 ‘식료품점’으로 자동 번역된다. 

어시스턴트는 이제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모든 크리에이터가 사용할 수 있으며, 한국어로 이용 가능하다. 실시간 번역 API의 경우 현재 일부 크리에이터에게 클로즈 베타(closed beta) 버전으로 제공되며, 내년 상반기에 모든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AI 혁신은 로블록스가 최근 공개한 일련의 AI 관련 발표에 따른 것으로, 로블록스가 출시한 실시간 자동 채팅 번역은 올 6월에만 약 175억 건의 자동 채팅 번역을 처리했으며, 로블록스가 구축하고 있는 3D 파운데이션 모델(3D Foundational Model)은 멀티 모달 입력을 활용해 3D 객체를 제작하는 오픈소스 3D AI 생성 모델로, 향후 로블록스 내외부 씬 생성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로블록스는 두 가지 AI 기반 번역 기술을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 체험 아이콘 및 썸네일 자동 번역(Automatic Translation for Experience Icons and Thumbnails)은 각 체험에 대한 시각적 미리 보기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해당 체험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처음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이미지인 아이콘과 썸네일 안의 텍스트를 원본 이미지의 스타일과 느낌에 맞게 자동으로 번역한다. (2025년 출시 예정)
  • 체험 내 이미지 자동 번역은 원본 이미지의 스타일과 느낌을 유지하며 체험 내 이미지 속 테스트를 자동으로 번역한다. (2025년 출시 예정)

그렉 하트렐 로블록스 제품 부문 시니어 디렉터는 “실시간 번역 기술 덕분에 로블록스는 현실 세계에서는 불가능한 일을 로블록스에서 가능하게 만들고 사용자가 전 세계의 콘텐츠에 공감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로블록스는 로블록스 내 사용자 체험의 모든 부분이 사용자의 모국어로 완전히 번역되는 미래의 모습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블록스 내 창작 및 AI 기반 기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페이지는 머신러닝을 사용해 한국어로 전문 번역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