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맥도날드의 새로운 홀리데이 커피컵 캠페인에는 두들스(Doodles) 캐릭터가 등장해 Z세대 및 NFT 팬과 소통을 시도한다. 눈 덮인 풍경 속에 두들스 캐릭터가 등장하는 핑크, 블루, 퍼플 홀리데이 컵은 11월 18일부터 판매되고 맥도나륻 고객은 디지털 및 물리적 제품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이 캠페인은 NFT 시장이 냉각됨에 따라 마케터들의 관심이 약해진 가운데 브랜드들이 디지털 수집품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맥도날드는 2021년 NFT 프로젝트로 시작해 엔터테인먼트, 예술, 음악 분야로 진출하고, 아디다스, 크록스 등의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는 두들스와의 홀리데이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쁨을 나누고 “좋은 아침”이라고 인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캠페인은 커피 경쟁사인 스타벅스가 대중화한 브랜드 아이템인 홀리데이 커피 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맥도날드의 CMO 타리크 하산은 성명에서 두들스와의 협업은 예상치 못한 것이지만,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의 콘텐츠 대부분이 아침과 커피의 순간을 주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라고 말했니다.
그는 “두들스는 웹3의 범위를 넘어 문화 환경의 변화의 주체이자 디지털 자산을 넘어선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그 자체이다. 미국 전역의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고 더 중요한 것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두려움 없는 커뮤니티가 있기 때문에 두들스를 선택했다."라고 덧붙였다.
"GM Spread Joy" 캠페인 크리에이티브는 두들스 인하우스에서 처리했고, 퍼블리시스 그룹에서 미디어를 담당했. 이 캠페인은 NFT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얻은 약어인 "Good Morning"의 약자인 "GM"을 참조했다.
새로운 컵은 두들 세계관에서 볼 수 있는 파스텔 아트 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며, 구매할 때마다 맥도날드 앱에서 수집용 카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팩 찢기' 경험을 디지털 영역으로 가져오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각 팩에는 캐릭터 액세서리, 두들스 아바타를 위한 디지털 웨어러블, 두들스 스탠디오 플랫폼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액세스 등 다양한 브랜드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다.
이 컬래버레이션은 컵과 앱 경험 외에도 맥도날드의 상징적인 캐릭터와 두들스의 아트 스타일을 결합한 한정판 공동 브랜드 상품 컬렉션을 선보인다. 이 캠페인에는 2022년 최고 브랜드 책임자로 두들스에 합류한 퍼렐 윌리엄스가 프로듀싱하고 떠오르는 아티스트 말리 블뢰(Marley Bleu)가 인터넷 문화와 바이럴 'GM' 밈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신곡이 포함되어 있다. 이커머스 수익의 10%는 자선 단체인 프리 아트 뉴욕에 기부된다.
최근 맥도날드는 소비자와 소통하고 세대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문화에 기대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난 8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제휴를 연상시키는 수집용 컵을 출시하고 스냅챗을 활성화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 밖에도 '짝퉁 문화(dupe culture)'와 애니메이션 팬덤에 초점을 맞춘 에피소드 콘텐츠, 징가 미니 게임 등 다양한 채널에 걸쳐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맥도날드는 가치에 집중하여 트래픽과 매출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3분기 동안 미국 내 동일 매장 매출이 0.3% 증가했다. 맥도날드는 디지털 투자를 가속화하고 경쟁 우위를 확대하기 위해 2025년 1월 1일 디지털 마케팅 펀드를 도입하여 호주, 캐나다, 독일, 영국, 미국의 디지털 마케팅 툴을 통합할 계획이다.
한편, 2021년에 설립된 두들스는 NFT의 부상과 함께 인기를 얻었으며 수집가들은 컬렉션에 만화적이고 다채로운 캐릭터를 갖고 싶어했다. 그 후로 비디오 콘텐츠로 확장되었다. 2022년에 이 브랜드는 SXSW에서 팝업 이벤트를 열었고 퍼렐 윌리엄스를 최고 브랜드 책임자 로 임명했다. 2023년에 두들스는 더 많은 브랜드와 협력하기 위해 골든 울프를 인수했다. 올해는 두들스 NFT 보유자가 애니메이션 스페셜 "Dullsville and the Doodleverse"를 시청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인 두들스 TV를 론칭했다. 윌리엄스는 Lil Wayne, Swae Lee, Lil Yachty, Coi Leray, Kyle Richh의 노래가 수록된 단편 사운드트랙을 제작했으며 두들스 레코드에서 처음으로 발매했다.
두들스는 맥도날드와 협업 이전에 아디다스 삼바 x 퍼렐의 실제 쌍에 대한 교환 가능한 NFT, 크록스 등과 NFT 팩을 작업했다. 또한 두들스는 피규어, 모자 및 러그를 포함한 자체 물리적 상품을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