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방송 및 커넥티드 TV(CTV)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SaaS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아마기는 최근 "14번째 아마기 글로벌 FAST 보고서(Amagi FAST Report #14)"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FAST" 채널)를 시청하는 시청자의 4분의 3은 단일 플랫폼에서 모든 채널을 시청할 수 있기를 원한다. 또한 보고서는 콘텐츠 제공업체가 도달 범위와 수익 창출을 확대하기 위해 통합되고 플랫폼에 독립적인 배포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유료 TV 서비스가 이제 FAST 채널을 제공하고, SVOD 플랫폼이 광고 지원 계층을 도입하고, FAST 서비스가 선형 채널을 AVOD 콘텐츠와 원활하게 혼합하면서 비디오 서비스 간의 기존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진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대처하는 데 있어 보다 민첩하고 효율적이며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콘텐츠 제공업체는 별도의 팀과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통합 배포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 매출 책임자인 스리니바산 KA(Srinivasan KA)는 "미디어 환경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콘텐츠를 사일로 방식으로 배포하는 기존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최신 보고서는 중요한 추세를 보여준다. 시청자는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로 몰려들고 있지만, 여러 플랫폼 간을 옮겨다니는 단편적인 경험에 좌절하고 있다. 이는 무료, 유료, 광고 지원 모델을 결합한 매끄럽고 통합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비디오 서비스가 선두를 유지할 것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명확한 기회를 제공한다. 콘텐츠 제공자는 배포 전략을 면밀히 살펴보고, 사일로를 해체하고, 운영을 통합해야 한다. 스트리밍 운영을 통합하면 효율성이 제공되고, 궁극적으로는 오늘날 시청자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14번째 아마기 글로벌 FAST 보고서는 아마기의 서버 측 광고 삽입(SSAI) 플랫폼인 아마기 썬더스톰(Amagi THUNDERSTORM)을 사용하는 3,300개 이상의 FAST 채널에서 얻은 데이터와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이 보고서는 다양한 소득 계층에 걸쳐 500개 이상의 미국 가구의 선호도와 시청 습관을 반영한 2025년 1월 아마기 소비자 설문 조사(Amagi Consumer Survey) 결과를 포함했다.
보고서의 다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설문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 중 65%는 스트리밍 환경이 혼란스럽다고 생각하는 반면, 75%는 무료, 유료, 광고 지원 옵션을 제공하는 비디오 서비스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 아마기의 FAST 고객들 사이에서 전 세계 시청 시간(HOV, Hours of Viewing)과 광고 노출 수는 각각 95%와 65%로 전년 대비 견고한 성장을 보였다.
- 미국과 캐나다는 HOV가 98% 증가하고 광고 노출이 67% 증가하면서 채널 성장을 주도했다.
- 미국과 캐나다도 신규 채널 출시의 50%를 차지하며 FAST에서 우위를 점유했다.
- 엔터테인먼트는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지배적인 장르로, 대규모 기반에도 불구하고 100% 이상 성장했으며, 새로운 채널 출시의 42%를 차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