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FAST 기준으로 보면 유럽이 미국보다 3년 뒤진다는 말이 자주 나온다. FAST가 2019년 미국에서 시작된 것에 비해, 2022년 말에 FAST 유럽 생태계에서 몇몇 플레이어가 첫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나 미국 시장과 유럽 시장은 유사하지 않았다. 미국 시장은 무료 시청 콘텐츠가 거의 없고, 유료 TV 손실이 크며, CTV에 코드 커터가 몰려들고, 크고 발전된 광고 시장이 있어 성공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2023년에 다양한 유럽 이해관계자들의 관심과 활동이 증가했다. 유럽에서 채널 및 플랫폼 출시 횟수가 빠르게 증가했다. 더 많은 프리미엄, 독점 거래를 얻었고 라이브 콘텐츠가 등장했다.
패스트 타임스는 2024년 유럽에서 FAST의 성장을 가져올 2023년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공유했다.
1. 양보다 질
유럽의 FAST 플랫폼은 수량보다 품질을 우선한다.
작년 4월 MIP TV 2023에서 삼성 TV 플러스는 유럽에서 120~150개 채널로 소프트캡을 설정할 것을 제안했는데, 이는 미국의 로쿠 채널이나 삼성 TV 플러스가 제공하는 350개 이상의 채널과는 차이가 있다. 2023년 3분기에 플루토 TV는 영국에서 147개, 독일에서 173개 채널을 제공했다(2023년 1분기에 비해 영국과 독일에서 15% 감소). 반면 삼성TV 플러스는 영국에서 145개, 독일에서 112개 채널을 제공했다.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접근 방식의 이유는 FAST가 유럽 시청자에게 제공되는 광범위한 무료 방송 콘텐츠가 많기 때문이다. 품질에 대한 이러한 탐구는 티어 1 브랜드의 출시로 이어졌다.
- 기존 방송사: CNN, Altice Group, France 24, France Télévisions 및 Zee One은 선형 피드를 신디케이트하거나 맞춤형 FAST 피드를 만들고 있다.
- 방송사의 상업 주체: Channel 4, ITV Studios, BBC Studios, ZDF Studios 및 UKTV는 자국 시장이나 자체 허브에서 벗어나 제3자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
- 티어 1 스포츠 브랜드: FIFA+, La Liga+, DAZN, SPORT1 및 Tennis Channel Spain이 이 공간에 진출하고 있다.
스포츠와 뉴스는 선형 TV를 지키고 있는 두 가지 장르로 언급된다. 주요 스포츠와 브랜드가 교차하는 것을 볼 때가 되었고, 이제 주요 스포츠와 브랜드가 교차하는 것을 볼 때가 되었고, 스포츠가 생방송되면서 미국 FAST 환경에서 전례가 거의 없는 새로운 발전이 이루어졌다.
DAZN, La Liga+ 및 Ten nis 채널과 같은 채널에서는 현재 일주일에 여러 가지 라이브 이벤트를 제공한다. 스포츠는 또한 삼성과 플루토 TV의 독점적인 플레이를 가져왔고 DAZN과 같은 파트너는 스포츠를 투자할 가치가 있는 차별화 요소로 본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2. 플랫폼 다양화
미국에서 FAST는 플루토TV 또는 투비와 같은 순수 플레이어와 로쿠채널, 삼성TV 플러스와 같은 CTV 플랫폼의 범위였다. 유럽에서는 FAST가 FAST 허브를 출시한 통신 사업자/유료 TV 제공업체 및 방송사 등 더욱 다양한 플레이어를 통합한다.
통신 사업자에게 FAST는 기존 채널 라인업의 자연스러운 확장이다. waipu.tv, Zattoo, Molotov, Orange 또는 Virgin Media와 같은 회사는 이를 일찍부터 이해했다. 방송사에게 FAST 채널을 추가하는 것은 시청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플랫폼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ITVX, TF1+ 및 Joyn(ProSiebenSat.1 그룹의 일부)은 각각 20개 이상의 채널(소유 및 운영 채널과 일부 타사 채널의 혼합)이 있다.
3. 파트너십
수익성을 추구하는 시대에는 비용이 많이 들고, 잘 모르는 시장에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잠재적으로 비효율적일 수 있다는 점에서 파트너십은 의미가 있다. 유럽 시장에서 파트너십을 보여주는 세 가지 예가 있다.
- 하이센스와 VIDAA, 유럽 시장에서 FAST 허브 VIDAA 프리를 지원하기 위해 파트너십 체결
- 삼성애즈, TF1 PUB(프랑스 민영방송 TF1의 광고 판매사)와 수익 창출 계약 중개
- 플루토TV, 버진 미디어, 부이크 텔레콤, 마젠타TV(도이치 텔레콤) 등 통신 사업자와의 유통 파트너십을 통해 기기 적용 범위 확대.
4. 인지도
소비자를 시청자로 전환하도록 교육하는 것은 FAST 이해관계자에게 여전히 최우선 과제이다. FAST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은 소비자가 100개 이상의 채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아니다.
FAST용 마케팅 플레이북은 삼성TV 플러스와 플루토TV가 옥외광고를 집행했지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더 많은 이니셔티브를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가 참여하면, 다음 과제는 채널 검색이다. 검색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는 많지만, 어떤 접근 방식을 취하든 이제는 전체 플랫폼 참여의 핵심인 이 분야에서 속도를 높여야 할 때이다.
5. 쇼미더머니
유럽에서의 채택 및 보급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거의 없지만, FAST의 수익 잠재력에 대한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옴디아는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가장 먼저 숫자를 제공했으며, 미국과 전 세계의 비율은 10:1이었다.
실제 플랫폼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추정치가 유럽에서 FAST의 진정한 잠재력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또한 두 지역이 너무 다르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유럽에서 FAST 골드러시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유럽에서 FAST를 위한 성공 사례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검토해야 한다.
- 기업 플라이휠의 탄탄한 수익 흐름
- 시청자에게 부가 가치를 제공하는 유지 도구
- 지출을 하지 않을 때 SVOD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
- 소비 시간을 늘리고 TV 시청자를 유인하는 방법
- 서비스가 부족한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선보이는 공간
- 최고의 디지털과 TV를 결합하여 뛰어난 광고 경험을 실험하고 구축할 수 있는 놀이터